2010.6.14. 조선일보A9면 광고에서 발췌
비고
|
1구간
|
2구간
|
3구간
|
4구간(전체)
|
속기운
|
어드카빙주81지수
|
9 련후
|
26 만장
|
17 관철
|
26 만장
|
.
|
어드카빙주64지수
|
소축
|
이행
|
소축
|
이행
|
(이행)
|
겉기운을 나타내는 81지수와 속기운을 나타내는 64지수의 내용을 보면
(하나의 지수에 대한 내용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지수의 단어로 의미가 충분히 설명되는 경우는 별도의 설명 생략한다)
련후 : 시련을 겪은 후 성장함
소축 : 욕심을 줄이고 담담히 나를 둘러보라, 갈곳이 아니면 가지마라
만장 : 파란만장 波瀾萬丈
이행 : 원칙주의. 오버하면 호랑이 꼬리를 밟는 난처한 처지에 빠져 수치를 당함, 주변 도움이 필요함
4구간이 결론이고 만장과 이행인 것으로 볼 때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파란만장하게 난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결론이다.
1,2,3구간의 지수 의미도 보고 사라고 하는 내용이다. 안보고 사면 난처한 상황에 빠진다는 광고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안보고도 살정도로 확실하다는 주장을 하기 위한 광고였겠지만 안보고 사면 난처한 정도가 주변도움을 받아야 할 정도로까지 나빠지니 반드시 보고 사야하고 투자 가능한 범위에서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매우 곤란해진다는 광고다. 광고주가 의도하려했던 주장과 전혀 다른 내용으로 분석되었으니 잘못 쓴 카피다.
분석하는 방법은 여기를 보세요 -> 더욱 풍성한 해석을 할 수 있다.
광고카피 상담 여기를 누르세요. 광고카피 풀이 신청 -> , 광고카피 작문 신청 ->
2010.6.14
어드카빙주 소통학
언어 이름 글자 문장은 써지는 순간부터 생(生)을 산다고 보고
그 생과 소통을 분석하는 국내 최초의 과학적 이론
<저작권자 (C) 어드카빙주. 무단전제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