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금융뉴스      금융칼럼      경제/물가 토론방      은행      카드      증권      대출      재테크      보험      뉴스/정보 올리는 방법

제이머센터 - 기독교인 취업 창업 전문교육
신앙 실무 교육 :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 제이머센터 이름뉴스 공약뉴스 ] 유튜브 오픈

제이머센터 : 기독교 제2차 종교개혁을 위한 그리스도 군사 제이머 양육 파송
+ 이름뉴스 : 대학에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개설을 위한 전 국민 이름지수 분석
+ 공약뉴스 : 나의 관심이 정치를 바꾸고 정치가 바뀌면 내 삶이 좋아진다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기독교인 작명 ] [기독교인 개명 ]  이름뉴스 발행인 성명학 창시자 직접 010-5285-7622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교보문고 구매 안내 --- 책 이미지 클릭 --->

[카빙콜]  서울 명동/종로/대학로/동대문권역 카빙콜     서울 신촌/이대/홍대 카빙콜     경기 고양시 카빙콜    카빙콜 예 셈플입니다카빙콜 예 셈플입니다     부산 중구 카빙콜     부산 부산진구 카빙콜     경기 안산시 카빙콜     서울 노원구 카빙콜     서울 강남 카빙콜     경남 마창진 카빙콜    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   
[이벤트]  경기 고양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명동/종로/동대문 이벤트 찾기     서울시 신촌/이대/홍대 이벤트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이벤트 찾기     부산 중구 이벤트 찾기     부산 부산진구 이벤트 찾기     경기 안산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노원구 이벤트 찾기     서울시 강남 이벤트 찾기   
[쿠폰]  서울 신촌/이대/홍대 쿠폰 찾기     서울 명동/종로/동대문 쿠폰 찾기     경기도 고양시 쿠폰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쿠폰 찾기     부산 중구 쿠폰 찾기     부산 부산진구 쿠폰 찾기     경기도 안산시 쿠폰 찾기     서울 노원구 쿠폰 찾기     서울 강남 쿠폰 찾기   
금융칼럼
money_col  
 Home > 금융 >금융칼럼 취재요청/기사제보/보도자료송부

   
  코스닥시장, 매출액 전망 공정공시 후 실적달성율 분석
  글쓴이 : 박영수     날짜 : 07-11-23 05:52    
 

 

분석대상 및 기준


분석대상: 05∼07년 기간 동안 1/4분기에 매출액 등에 대한 전망 또는 예측공시(공정공시)를 통해 매출액을 전망한 258사(359건) 대상이다.


*회사분할로 인한분석제외(4사): 한국사이버결제, 인터파크, 소리바다, 네오위즈


분석기준


05∼07년도 각 1/4분기 중 실적전망공시를 통해 예측한 매출액과 해당 사업년도 3/4분기 매출누계액 비교했다.


* 05∼06년의 경우 결산실적 대비 달성률을 추가적으로 비교하였음


최근 3년(05∼07) 추이 분석


최근 3년 동안 연간매출액을 예측공시한 기업수는 연도별로 100여사 내외로 큰 차이가 없으며, 예상매출액 대비 3/4분기까지 실제 이행된 매출액 달성률은 소폭 증가하여 07년의 경우 평균 60.5% 기록했다.


매출액을 예측공시한 회사 중 3/4분기까지 예측치의 50% 이상을 달성한 회사수는 05년 85사(71.4%), 06년 99사(76.2%), 07년 86사(78.2%)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코스닥기업의 실적예측 관련 공정공시 정확성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편, 3년 연속 매출액 전망공시를 한 회사는 258사 중 18사(7.0%)로 지속적으로 실적전망 공시를 하는 회사는 많지 았다.


실적예측 공정공시의 달성률은 06년부터 주가에 반영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07년의 경우 50% 미달기업과 초과달성 기업간 주가차별화가 뚜렷한 경향을 보였다.


07년 현황 분석


07년 매출액 전망을 공시한 기업은 110사로, 1/4분기말 기준 전체 상장기업 984사의 약 11.2%가 전망치를 공정공시했다.


이 중 3/4분기까지 전망치 달성율은 평균 60.5%이며, 50%이상을 달성한 회사는 86사로 전체 기업 중 78.2%를 차지하였으며, 24사(21.8%)는 전망치의 50%를 달성하지 못했다.


전망치의 50%이상을 달성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연말에 매출이 많이 일어나는 점을 고려할 때, 100%에 근접한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업종별로 보면 컴퓨터 및 사무용기기 제조업이 달성율 25%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으며, 교육서비스업이 86.2%로 가장 높았다.


컴퓨터 및 사무용 기기제조업, 섬유제품 제조업, 소매업(자동차제외), 의료ㆍ 정밀ㆍ광학기기 업종은 50%이하의 달성율을 보였으며 사업지원서비스업, 통신업, 교육서비스업은 75%이상의 높은 달성율을 기록했다.


전망치를 예측한 기업들 중 87사(79%)가 전년도 흑자기업이며, 전망치의 50%를 달성하지 못한 기업 중 45.8%(11사)가 전년도 적자기업이다.


이는 실적예측 공시는 전년도에 비교적 좋은 실적을 기록한 회사들이 많이하는 반면, 전년도 실적이 좋지 않은 회사가 실적을 예측한 경우 예측치를 실제로 달성할 확률이 낮음을 보여줬다.


한편 기업들이 공시한 예상매출액과 전년 매출액의 차이의 비율(이하 예상매출액증가율)의 평균은 48.47%로 기업들은 전년대비 48.47% 정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3/4분기까지의 실제 달성률을 볼 때, 예상매출증가율이 100%이상인 기업은 달성율이 43.99%에 불과하여 예상매출액증가율과 실제달성율은 반비례하는 현상을 나타냈다.


또한, 전망치를 공시한 후 매출액ㆍ영업손익등 영업실적등을 공시하여 전망 이후 실적에 대한 진행상황을 재공시한 기업은 85사이고, 평균 2.75회의 후속공시를 통해 실적에 관련한 내용을 공시했다.


이 경우 전망치의 달성률이 높을수록 공시빈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전망에 대한 진행상황을 자주 공시할수록 실제달성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실적예측 공시는 3/4분기까지의 달성비율이 소폭 증가하면서 점차 실적에 접근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전체 기업대비 예측공시기업 비율이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예측치는 당시의 가정이나 상황에 근거하여 결정된 경우가 많으므로 향후 경영상황 변동에 따라 변화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투자자는 투자판단을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합리적인 근거 없이 큰 폭의 매출 증가를 예측하거나 예측치 발표 후 진행상황에 대해 재공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업들이 의도적으로 전망치를 부풀려 공시하였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08년부터는 코스닥기업이 예측공시를 할 경우 과거 예측치와 실제 결과치를 투자자들이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투자자 입장에서 과거 예측공시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실적예측 관련 공정공시의 신뢰성이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7. 11. 23


시민의 관점으로 시민이 만드는 생활밀착 뉴스/정보


보도자의 입장을 100%반영하는 보도


카빙메이커투 : 박영수


 - 카빙-  cabing.co.kr


<저작권자 (C) 카빙. 무단전제 - 재배포 금지>

  트랙백 주소 : http://cabing.co.kr/bbs/tb.php/moneycolumn/8

   

최근 30일간 조회 BEST    

최근 30일간 추천 BEST

금융 실시간 최근 뉴스/정보

 부동자금 이동 주춤, 랠리 한계?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1월 15일 오픈
 월급은 저축하고 투잡으로 용돈 쓰는 직장인 늘어
 경기 어려울 땐 이렇게 투자하자
 HSBC 다이렉트 저축예금·정기예금 금리 인상
 펀드보다 '효자', 환승역세권 상가 노려라∼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이머징 마켓 채권형 펀드
 해외 임대소득, 세금은 어떻게 되죠?
 SC제일은행, '더불어 정기예금 한국, 중국 주가 연동 2호' 판…
 미래에셋자산운용투자자문의 부당지원행위 경고
 전국 대학 투자동아리 한데 모여
 2008년 5월말 전체 및 적립식펀드 판매 현황
 기타소득자 5월 확정신고하면 미리 낸 세금 돌려받아
 퇴직연금 가입근로자 60만명 돌파 눈앞에
 펀드상품의 약관심사업무 개선
 재테크 궁금증, 전문가와 함께 풀어요

새로운쿠폰    +더보기

새로운 이벤트   +더보기

새로운 점심메뉴   +더보기

새로운 저녁메뉴   +더보기

[이마트]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하나로]  한글영어 상담   
[뉴코아]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금융뉴스      금융칼럼      경제/물가 토론방      은행      카드      증권      대출      재테크      보험

카빙소개 | 광고문의 | 지점문의 | 제휴문의 |    취재요청 / 기사제보  / 보도자료송부     게시중단 요청 (회원은 로그인, 비회원은 회원가입 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싸이트맵      직원채용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 시작 2006. 8. 5   운영 및 편집 책임 : 카빙메이커원 임 카빙 010-5285-7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