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금융뉴스      금융칼럼      경제/물가 토론방      은행      카드      증권      대출      재테크      보험      뉴스/정보 올리는 방법

제이머센터 - 기독교인 취업 창업 전문교육
신앙 실무 교육 :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 제이머센터 이름뉴스 공약뉴스 ] 유튜브 오픈

제이머센터 : 기독교 제2차 종교개혁을 위한 그리스도 군사 제이머 양육 파송
+ 이름뉴스 : 대학에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개설을 위한 전 국민 이름지수 분석
+ 공약뉴스 : 나의 관심이 정치를 바꾸고 정치가 바뀌면 내 삶이 좋아진다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기독교인 작명 ] [기독교인 개명 ]  이름뉴스 발행인 성명학 창시자 직접 010-5285-7622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교보문고 구매 안내 --- 책 이미지 클릭 --->

[카빙콜]  서울 명동/종로/대학로/동대문권역 카빙콜     서울 신촌/이대/홍대 카빙콜     경기 고양시 카빙콜    카빙콜 예 셈플입니다카빙콜 예 셈플입니다     부산 중구 카빙콜     부산 부산진구 카빙콜     경기 안산시 카빙콜     서울 노원구 카빙콜     서울 강남 카빙콜     경남 마창진 카빙콜    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   
[이벤트]  경기 고양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명동/종로/동대문 이벤트 찾기     서울시 신촌/이대/홍대 이벤트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이벤트 찾기     부산 중구 이벤트 찾기     부산 부산진구 이벤트 찾기     경기 안산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노원구 이벤트 찾기     서울시 강남 이벤트 찾기   
[쿠폰]  서울 신촌/이대/홍대 쿠폰 찾기     서울 명동/종로/동대문 쿠폰 찾기     경기도 고양시 쿠폰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쿠폰 찾기     부산 중구 쿠폰 찾기     부산 부산진구 쿠폰 찾기     경기도 안산시 쿠폰 찾기     서울 노원구 쿠폰 찾기     서울 강남 쿠폰 찾기   
대출
loan  
 Home > 금융 >대출 취재요청/기사제보/보도자료송부

   
  중소기업에 돈 풀라…정부가 보증한다
  글쓴이 : 카빙편…     날짜 : 09-02-13 18:52    

올해 만기도래 중기 보증 전액 연장·추가 확대

정부가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보증을 전액 만기연장한다. 또 기존 계획보다 9조원 늘어난 18조원 가량을 신규로 보증지원한다.

신용등급이나 영업실적 등에 따른 보증기준을 완화하고 개별기업이 받을 수 있는 보증한도도 확대한다. 다만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 기업에는 강도 높은 경영개선 노력을 전제로 보증해주고 자금용도 확인 등 사후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소기업 및 영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신용보증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한 ‘중소기업 및 영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신용보증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으로 올해 보증기관의 보증규모는 18조원 가량 늘어 총 64조3000억원이 될 전망이다. 이는 당초 8조6000억원 늘리려고 했던 기존 계획보다 9조원 이상이 늘어난 것이다.

■ 중소기업 보증규모 대폭 확대

금융위는 우선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보증지원을 확대한다. 우선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중 2009년 만기가 도래하는 30조9000억원 규모의 보증을 전액 만기연장한다. 총 17만8000개 회사가 혜택을 볼 전망이다.

신규보증은 보증심사의 기준 및 보증한도를 대폭 완화한다. 신보는 보증 기준을 현재 21등급 중 15등급 이상에서 18등급 이상으로, 기보는 10등급 중 6등급 이상에서 8등급 이상으로 하향조정한다. 총 6400여개 회사가 1조3000억원 가량을 지원받을 전망이다.

이밖에도 대출한도를 대폭 확대한다. 예를 들어 수출자금의 경우 매출액의 3분의 1로 돼 있는 한도를 2분의 1로, 제조업은 4분의 1로 돼 잇는 것을 2분의 1로 확대하는 식이다. 금융위는 약 5500개사가 1조1000억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위는 특히 수출기업이나 녹색성장기업, 우수기술기업, 창업기업 등 성장기반 확충에 필요한 핵심 분야에 대해선 현행 95%인 보증비율을 100%로 늘리고 보증한도도 3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기업 등급마다 1등급 높은 등급의 지원한도를 적용한다. 금융위는 지난해 19조6000억원이었던 지원규모를 올해 23조6000억원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일선창구에서 이 같은 조치를 신속하고 과감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절차 및 시간을 대폭 단축한다. 전액 100% 보증은 은행과 보증기관이 협약을 체결해 보증기관 심사만으로 은행이 별도의 심사 없이 대출을 실시한다. 또 대부분의 보증을 접수 이후 7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인력을 보증업무에 집중·재배치한다.

특히 신보가 도입해 시행하고 있는 5000만원 이하 ‘소액보증자동심사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기보가 추진하고 있는 원스톱 보증제도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 보증지원 확대

금융위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중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보증을 조건 없이 전액 만기연장한다.

보증심사 기준과 보증한도도 완화한다. 현행 70%였던 보증비율을 100%로 확대하고 매출액의 최대 33%에서 50%로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3000만원까지였던 소상공인 전액보증 한도를 5000만원까지 확대하고, 4억원이 한도였던 소기업 보증도 8억원으로 두 배로 늘린다.

또 신용등급 10등급 중 9등급에 해당하는 무점포 사업자에게 지원하는 특례보증규모를 현재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늘려 차질 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1월에 시작된 특례보증은 벌써 100원이 소진되는 등 급격히 줄고 있다. 이밖에도 8등급 영세자영업자에게 제공하는 특례보증 규모도 5000억원에서 1조5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신속한 보증지원을 위해선 금융경력자를 계약직으로 채용해 부족한 인력을 해소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 수출신용보증 지원 확대

수출신용보증 역시 기존보증을 만기연장해주기로 했다. 총 3500개사 1조5000억원 규모의 보증을 전액 만기연장한다.

또 수출신용보증의 지원규모와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수출신용보증지원총액을 지난해 1조5000억원에서 올해 6조원으로 확대하고, 수출실적이 없더라도 수출계약서를 받은 경우엔 보증지원을 하기로 했다.

수출 감소로 무역금융 한도가 줄어든 기업도 일정요건을 충족하면 보증지원금액의 20% 이상을 증액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최근의 경기침체로 기업의 재무지표가 악화된 점을 반영해 부채비율과 차입금비율이 과다한 기업에 대한 보증제한을 삭제하거나 완화하기로 했다.

이 같은 수출신용보증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매출액 10억원 미만의 영세 수출기업에 대해서도 소액특례보증 소위 ´119보증´제도를 도입해서 신용불량여부나 가압류 등 권리침해 여부만을 확인하고 5000만원까지 즉시 지원하기로 했다. 다른 분야 보증지원과 마찬가지로 보증심사를 대폭 간소화하고 심사접수 후 7일 이내에 업무를 처리하기로 했다.

■ 도덕적 해이 방지

금융위는 모럴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해 부도, 법정관리 등 한계기업을 보증지원 확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 대상기업은 철저한 경영개선노력을 전제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 자금용도 확인 및 사후관리를 강화해 보증확대 정책에 편승한 금융사기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로 했다. 특히 불법 보증의 경우엔 민형사상 책임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밖에 현장에서 신용보증 확대방안을 실효성 있게 집행할 수 있도록 보증기관 임직원에 대한 면책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보증서를 발급 받은 중소기업이 은행에서 실제 자금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문의 : 금융위원회 산업금융과 (02-2156-9753)



2009. 2. 13

시민의 관점으로 시민이 만드는 생활밀착 뉴스/정보

카빙은 지속적인 행복의 기반을 창조하는 능력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과 생활기사 중심 보도

가공없이 보도자의 입장을 100%반영하는 보도

현명한 네티즌이 기존 언론과 비교하며 세상을 균형있게 보리라 믿음

카빙 보도자료 편집팀

 - 카빙-  cabing.co.kr

<저작권자 (C) 카빙. 무단전제 - 재배포 금지>

카빙메이커 상시채용


facebook tweeter
   

최근 30일간 조회 BEST    

최근 30일간 추천 BEST

금융 실시간 최근 뉴스/정보

 부동자금 이동 주춤, 랠리 한계?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1월 15일 오픈
 월급은 저축하고 투잡으로 용돈 쓰는 직장인 늘어
 경기 어려울 땐 이렇게 투자하자
 HSBC 다이렉트 저축예금·정기예금 금리 인상
 펀드보다 '효자', 환승역세권 상가 노려라∼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이머징 마켓 채권형 펀드
 해외 임대소득, 세금은 어떻게 되죠?
 SC제일은행, '더불어 정기예금 한국, 중국 주가 연동 2호' 판…
 미래에셋자산운용투자자문의 부당지원행위 경고
 전국 대학 투자동아리 한데 모여
 2008년 5월말 전체 및 적립식펀드 판매 현황
 기타소득자 5월 확정신고하면 미리 낸 세금 돌려받아
 퇴직연금 가입근로자 60만명 돌파 눈앞에
 펀드상품의 약관심사업무 개선
 재테크 궁금증, 전문가와 함께 풀어요

새로운쿠폰    +더보기

새로운 이벤트   +더보기

새로운 점심메뉴   +더보기

새로운 저녁메뉴   +더보기

[이마트]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하나로]  한글영어 상담   
[뉴코아]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금융뉴스      금융칼럼      경제/물가 토론방      은행      카드      증권      대출      재테크      보험

카빙소개 | 광고문의 | 지점문의 | 제휴문의 |    취재요청 / 기사제보  / 보도자료송부     게시중단 요청 (회원은 로그인, 비회원은 회원가입 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싸이트맵      직원채용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 시작 2006. 8. 5   운영 및 편집 책임 : 카빙메이커원 임 카빙 010-5285-7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