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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촉한정통론 2 논의과정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13-09-21 18:07    

촉한정통론(蜀漢正統論) 논의 과정을 보면

 

후한 말기 황건적 난 토벌에 참여한 군벌들은 황건적 토벌 후 그대로 군대를 유지하며 지역별로 세력을 유지 확장한다. 이 군벌은 최종적으로 조조의 위, 유비의 촉, 손권의 오 삼국으로 재편된다.

 

한나라 황실은 여전히 존재했지만 허울 뿐. 한나라 황실은 이미 조조의 지배하에 들어간 상태였다.

 

조조는 황제를 끼고 전국을 황제의 조칙을 빌미로 통치하며 중원 지방을 포함한 중국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그 지배 영역은 후한 13주 가운데 사예주, 연주, 청주, 예주, 서주, 기주, 병주, 유주, 양주(凉州)까지 9주에 이르렀으니 토지, 인구, 병력 등 종합적 국력에서 유비의 촉과 손권의 오를 훨씬 능가한다. 조조의 대를 이은 조조의 아들 조비는 한나라의 마지막 황제인 헌제로부터 선양을 받아 220년 위왕조를 세운다. 이로써 한나라는 끝난다.

 

서촉 땅 익주를 근거지로 자리잡은 유비의 촉은 전한(前漢) 경제의 후손이라는 유비의 핏줄을 앞세운다. 유비의 촉나라는 혈통상으도 한나라의 정통성을 잇는 계승자라며 흥한(興漢)을 명분으로 내걸고 국호를 한(漢)으로 삼고 한나라 재건을 기치로 내건 바 있다. 그래서 유비의 촉을 촉한(蜀漢)이라 한다. 유비는 한나라 계승자라는 연속성을 강조하며 221년 촉한(蜀漢)을 세운다.

 

그렇다면 위나라와 촉나라 가운데 누가 한나라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봐야하는가?

 

한족의 주장을 보면 이렇다.

 

위나라를 한나라의 계승으로 보는 시각은 한 왕조 헌제로부터 선양이라는 적법한 형식을 거쳤으니 위나라가 한나라를 계승했다고 주장한다.

 

촉한을 한나라의 계승으로 보는 시각은 한 왕조 헌제로부터 위나라로의 선양은 사실상 강제에 의한 것이니 이는 참위(僭位). 즉, 한나라의 제위를 찬탈하여 황제에 오른 것으로 주장하며 한나라를 계승한 것은 혈통과 흥한(興漢)을 명분으로 건 유비의 촉한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논의 과정을 거친 후 한족은 유비의 촉(蜀)나라가 한나라를 계승한 것으로 정리한다.

 

이렇게 촉한정통론(蜀漢正統論)이 확정된다.

 

삼국지는 촉한정통론에 의하여 쓰여진 소설이다.

 

따라서, 아들 조비에 의하여 한나라의 제위를 찬탈하며 한나라를 망하게 한 위나라 조조를 악역으로 삼고, 눈앞의 이익보다는 유교적 명분을 유지하는 삶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며 살았던 촉나라 유비와 촉나라 몇몇 인물, 제갈공명과 관우 등을 중점적으로 미화하고 띄움으로써 북방민족에게 461년 오랜 지배를 받고 있던 백성을 다시 유교를 구심점으로 한족의 일체성을 회복하고, 유교의 상하관계의 질서를 다시 확인하고, 삼국지 자체의 재미있는 이야깃꺼리도 제공하는 복합적 필요성에서 삼국지는 쓰여진 것이다.

 

우리의 입장에서 삼국지를 읽는 독자는 촉한정통론에 의하여 쓰여진 소설의 허구가 어떤 것인지를 분별하며 보는 것도 묘미일 것이다.

 

촉한정통론에 의해 쓰여진 삼국지 허구의 장면을 널리 알려진 몇가지만 먼저 맛 보자.

 

다음편에...

이름은 인생의 비밀지도/좌우명
이름으로 인생을 경영할 수 있다
이름풀어 보면 인생살이 다 나오니 처세법도 알 수 있다
누구나 이름처럼 산다. 이것을 알고 삶이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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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13-09-21 18:09
유비, 제갈공명, 관우의 허상이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다음편에 밝혀진다. 과연 제갈공명은 병법의 신神인가? 관우는 화웅을 베엇는가? 관우를 의리의 대명사로 만드는 컷. 조조에게 투항해 있던 관우가 유비의 거처를 알 게 되자 조조를 떠나며 다섯 관문의 장수를 벤것은 사실인가? 등등... 다음편에 소설 속 세인물의 그 허구가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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