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코삼즈 창업 박람회      박람회소개 ( 개요    진행중인 일정    예정일정 )      창업자 안내 ( 참여방법    참가업체소개    세미나 및 부대행사 )

                                            업체참가안내 ( 참가 기대효과    홍보방법    참가업체 자격    신청절차    신청서다운로드    온라인신청 )

          카빙창업대학       수강신청      창업 강좌      창업상담      창업/전업사전체험      창업 컨설팅 가격      부동산 직거래      공지사항

          카빙대학 (카빙 MBA)       수강신청       취업/직능 강좌       책 토론방      기업 토론방      대중문화 토론방      공지사항

          카빙인생성형센터       소개       칼럼       상담신청      공지사항

제이머센터 - 기독교인 취업 창업 전문교육
신앙 실무 교육 :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 제이머센터 이름뉴스 공약뉴스 ] 유튜브 오픈

제이머센터 : 기독교 제2차 종교개혁을 위한 그리스도 군사 제이머 양육 파송
+ 이름뉴스 : 대학에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개설을 위한 전 국민 이름지수 분석
+ 공약뉴스 : 나의 관심이 정치를 바꾸고 정치가 바뀌면 내 삶이 좋아진다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기독교인 작명 ] [기독교인 개명 ]  이름뉴스 발행인 성명학 창시자 직접 010-5285-7622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교보문고 구매 안내 --- 책 이미지 클릭 --->

[카빙콜]  서울 명동/종로/대학로/동대문권역 카빙콜     서울 신촌/이대/홍대 카빙콜     경기 고양시 카빙콜    카빙콜 예 셈플입니다카빙콜 예 셈플입니다     부산 중구 카빙콜     부산 부산진구 카빙콜     경기 안산시 카빙콜     서울 노원구 카빙콜     서울 강남 카빙콜     경남 마창진 카빙콜    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   
[이벤트]  경기 고양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명동/종로/동대문 이벤트 찾기     서울시 신촌/이대/홍대 이벤트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이벤트 찾기     부산 중구 이벤트 찾기     부산 부산진구 이벤트 찾기     경기 안산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노원구 이벤트 찾기     서울시 강남 이벤트 찾기   
[쿠폰]  서울 신촌/이대/홍대 쿠폰 찾기     서울 명동/종로/동대문 쿠폰 찾기     경기도 고양시 쿠폰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쿠폰 찾기     부산 중구 쿠폰 찾기     부산 부산진구 쿠폰 찾기     경기도 안산시 쿠폰 찾기     서울 노원구 쿠폰 찾기     서울 강남 쿠폰 찾기   

 

 
 
 
 
 
 
카빙멘토
mentor  
  >카빙멘토 취재요청/기사제보/보도자료송부

   본 코너는 주제별로 지정된 책을 읽고 토론하는 공간 입니다.
   특별한 주제나 책을 지정하고 토론모임을 운영하실 분께서는 별도의 신청을 하세요.
   본 코너의 운영취지와 공익에 부합하면 독립공간을 만들어 드립니다.  --> 신청하기 
NO.1 지 역 정 보     NO.1 지 역 광 고      카 빙 광 고
조회 BEST    
추천 BEST
  서울대 학생이 들려주는 대한민국..
  학년 높아질수록 “희망직업 없고..
  카빙멘토 초빙 및 멘티 결연
  서울대 학생이 들려주는 대한민국..
  학년 높아질수록 “희망직업 없고..
  카빙멘토 초빙 및 멘티 결연

운영중인 북 토론방

 
  학년 높아질수록 “희망직업 없고 이루기 어렵다” 응답
  글쓴이 : 카빙편…     날짜 : 08-11-14 15:04     추천 : 2     비추천 : 0    
  트랙백 주소 : http://cabing.co.kr/bbs/tb.php/mentor/4
 

진로·진학에 필요한 정보, 교사나 부모보다 인터넷에 더 의존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자녀에 대한 진로지도를 강화해주기를 바라고 있었다. 또 교사들은 이에 공감하면서도 일부 교사는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이같은 내용의 ‘초중고 직업진로지도 실태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조기 진로교육이 중요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서울시 학생, 교사, 학부모 6966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은 상급생일수록 장래 희망 직업이 없거나 이루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초중고학생 3051명중 74.6%는 ‘장래 희망직업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학교급별로는 초등생 88.8%, 중학생 65.6%, 고교생 67.7%(전문계고 61.7%, 일반계고 73.5%)로 점점 줄어들었다.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이유

장래 희망직업이 없다고 답한 학생들은 그 이유로, ‘내게 맞는 장래 희망직업을 아직 찾지 못해서’가 32.7%로 가장 많았고, ‘무엇을 잘 할 수 있을지 몰라서’(23.5%), ‘내가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몰라서’(18.1%) 등이 뒤를 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정보가 제한적이고,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진로관련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조사 대상 초중고생의 절반 이상인 65.9%는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초등생 54.8%, 중학생 68.4%, 고교생 75.7%로 학년이 높을 수록 증가했다.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이유로는 ‘성적이 낮아서’(47.8%)가 가장 많았고, ‘그 직업과 관련된 능력이 부족해서’(12.8%), ‘부모님이 원하지 않아서’(7.3%), ‘돈이 많이 들어서’(7.2%) 등의 대답이 뒤를 이었다. 장래희망을 이루기 어려운 이유는 주로 ‘성적 및 능력부족’ 때문(초 27.3%, 중 48.7%, 고 60.4%)인 것으로 조사됐다.


진로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곳

진로나 진학을 결정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곳을 묻는 질문에 청소년들은 인터넷(27.4%)을 가장 많이 꼽았다. 교사(17.9%), 친구(13.1%)라는 답이 뒤를 이었고, 부모는 9.4%로 4위를 기록했다.

특히 고교생들은 고교 진학 때 인문계와 전문계 선택을 ‘특별한 이유 없이’ 했거나, 성적, 대학 진학이 주요 이유였다고 답했다. 이는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정체성을 확보하거나 충분한 탐색을 하지 않은 채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고 있다는 의미로, 학교 진로지도를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조사에 응한 서울시 교사 1276명의 84.6%는 ‘학교 진로교육이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진로교육 강화에 대한 요구는 초등(79.2%) 보다 중등(중 88%, 고 87.6%) 교사에서 더 컸다. 진로교육에서 강화돼야 할 분야로는 직업안내(37.8%), 인성/태도 교육(23.2%), 직업체험프로그램 참여(21.5%), 직업심리검사의 실시(10.5%), 상급학교 진학 안내(6.4%) 순으로 조사됐다.

교사들은 진로교육방법에 대해 진로교육을 일반교과와 분리해 지도하는 방식보다 통합해 지도하는 방식을 다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과통합형 진로지도를 원하는 교사는 ‘일반교과 지식과 연계된 진로교육 내용을 확보하는 것’(71.2%)이 가장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학교의 직업정보 제공 필요성 및 정보제공처 인지여부

교사들은 직업정보 제공 등 진로지도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진로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도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교사 91.9%가 학교에서 직업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그 내용으로 하는 일, 필요한 능력, 직업을 갖기 위한 과정 등을 지적했지만, 직업정보 제공처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교사는 3명중 1명 꼴이었다.

교사 3명 중 약 1명 정도만이 진로지도 전문성 함양 방법, 직업 및 진로지도 방법 등에 대해 안다고 답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진로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보다 관련 전문성을 함양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직업심리검사에 대해선 교사 57.6%가 유용하다고 답했으나, 해석을 위한 전문지식 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진로교육시 어려움을 느끼는 사항

효과적인 진로지도의 걸림돌을 묻는 질문엔 담당인력 부족(24.4%), 정보자료 부족(22.5%), 프로그램 부재 및 부실(19.8%), 시간 부족(18.4%) 등을 들었고, 특히 학생 스스로의 인식 변화가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이라고 답했다.

중등교사의 경우, 진로지도를 위해 현재 가장 우선 지원되기를 희망하는 사항으로 진학정보(30.3%)를 가장 많이 꼽았고, 직업정보자료와 심리검사에 대한 요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2639명이 응답한 학부모의 59.1%는 자녀 진로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가장 적합한 기관으로 학교를 꼽았다. ‘자녀 진로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가장 적합한 기관이나 상황’을 묻는 항목에 조사 대상 학부모의 35.7%가 ‘학교 교사의 생활지도를 통해’로 답했고, 23.4%가 ‘학교 수업을 통해’로 응답했다. 진로관련 전문기관(21.2%), 가정(15.6%), 청소년 상담기관(3.6%)이 그 뒤를 이었다.

또 학부모들은 자녀의 진로지도와 관련해 단편적 진학정보보다 ‘자녀 특성’ 파악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녀 진로지도시 가장 우선시 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자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50.14%),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인성 및 생활지도(22.9%),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11.9%),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지원(10.6%), 상급학교 진학정보를 파악해서 자녀에게 제공(4.0%) 순으로 답했다.


자녀의 상급학교 결정에 학부모가 참조하는 기준

부모의 64.3%는 자녀의 상급학교 결정할 때, 학교의 명성이나 학교 졸업 후 획득 가능한 직업 보다 ‘자녀의 흥미와 적성’을 더 중요시 한다고 답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자녀, 즉 학생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진로지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절반 이상은 ‘진로지도’를 누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고 있으며(50.3%), 특히 ‘학생 자신의 이해’와 관련된 진로지도 내용이 가장 불만족스럽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인식 및 불만족 내용

한국고용정보원의 김선호 진로교육센터장은 “현재 노동부가 2012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하고 있는 종합직업체험관은 학교와 연계해 학생들의 직업과 진로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좋은 인프라”라며 “직업에 특화된 진로지식 등 다양한 진로교육 콘텐츠를 갖고 있는 한국고용정보원의 진로교육지원 역할도 앞으로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02-2629-7210)  



2008. 11. 14

시민의 관점으로 시민이 만드는 생활밀착 뉴스/정보

카빙은 지속적인 행복의 기반을 창조하는 능력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기사 중심 보도

가공없이 보도자의 입장을 100%반영하는 보도

현명한 네티즌이 기존 언론과 비교하며 세상을 균형있게 보리라 믿음

카빙 보도자료 편집팀

 - 카빙-  cabing.co.kr

<저작권자 (C) 카빙. 무단전제 - 재배포 금지>

카빙메이커 상시채용


facebook tweeter yozm metoday
 

 

 
 
 
 
 
 
[이마트]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하나로]  한글영어 상담   
[뉴코아]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카빙소개 | 광고문의 | 지점문의 | 제휴문의 |    취재요청 / 기사제보  / 보도자료송부     게시중단 요청 (회원은 로그인, 비회원은 회원가입 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싸이트맵      직원채용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 시작 2006. 8. 5   운영 및 편집 책임 : 카빙메이커원 임 카빙 010-5285-7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