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쇼핑뉴스   가격정보   카빙콜   쿠폰   이벤트   음식   패션   건강   미용   의료   주택/부동산   인테리어   이사   자동차   생활스포츠    컴퓨터   핸드폰

여행/레저/휴식   가전/가구   기타제품   생활지혜      문화    우리지역 업체 검색 (가나다순)   검색신청    카빙 지점별 업체찾기   벼룩시장   뉴스/정보 올리는 방법

제이머센터 - 기독교인 취업 창업 전문교육
신앙 실무 교육 :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 제이머센터 이름뉴스 공약뉴스 ] 유튜브 오픈

제이머센터 : 기독교 제2차 종교개혁을 위한 그리스도 군사 제이머 양육 파송
+ 이름뉴스 : 대학에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개설을 위한 전 국민 이름지수 분석
+ 공약뉴스 : 나의 관심이 정치를 바꾸고 정치가 바뀌면 내 삶이 좋아진다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기독교인 작명 ] [기독교인 개명 ]  이름뉴스 발행인 성명학 창시자 직접 010-5285-7622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교보문고 구매 안내 --- 책 이미지 클릭 --->

[카빙콜]  서울 명동/종로/대학로/동대문권역 카빙콜     서울 신촌/이대/홍대 카빙콜     경기 고양시 카빙콜    카빙콜 예 셈플입니다카빙콜 예 셈플입니다     부산 중구 카빙콜     부산 부산진구 카빙콜     경기 안산시 카빙콜     서울 노원구 카빙콜     서울 강남 카빙콜     경남 마창진 카빙콜    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   
[이벤트]  경기 고양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명동/종로/동대문 이벤트 찾기     서울시 신촌/이대/홍대 이벤트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이벤트 찾기     부산 중구 이벤트 찾기     부산 부산진구 이벤트 찾기     경기 안산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노원구 이벤트 찾기     서울시 강남 이벤트 찾기   
[쿠폰]  서울 신촌/이대/홍대 쿠폰 찾기     서울 명동/종로/동대문 쿠폰 찾기     경기도 고양시 쿠폰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쿠폰 찾기     부산 중구 쿠폰 찾기     부산 부산진구 쿠폰 찾기     경기도 안산시 쿠폰 찾기     서울 노원구 쿠폰 찾기     서울 강남 쿠폰 찾기   
생활지혜
life - sense  
 Home > 라이프 >생활지혜 취재요청/기사제보/보도자료송부

   
  

우리아이 충치 안 생기게 하는 노하우

  글쓴이 : 혜영아…     날짜 : 07-01-12 15:42    

커가면서 이관리 해주는게 정말 어려워서 퍼왔다.

과연 충치 이렇게 해서 안생기게 해야 하는데.... 토실이.

 
첫니 나기 전부터 해주는 잇몸 관리법 &충치 안 생기게 하는 노하우
젖니가 쏙 나오려는지 손에 잡히는 물건마다 모조리 입에 넣어 오물오물하는 아이. 이제 슬슬 젖니 관리를 해주어야 할 때다.우리 아이 월령별 잇몸 관리 &칫솔과 친해지게 만드는 아이디어.
도움말/정광호 (정광호 치과원장)자료 제공/한국존슨앤존슨 취재/최성희 (프리랜서)
 
월령별 젖니 관리는 이렇게 …젖니는 영구치가 올라오기 전까지만 제 할 일을 하지만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영구치가 제대로 나오게 돕는 것뿐만 아니라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까닭이다.
3~5개월 젖니가 나려고 해요
젖니가 나려고 준비하는 시기라 잇몸이 간질간질하다. 아이가 손에 잡히는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고 침을 많이 흘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1.잇몸 마사지를 해준다
하루 한번씩 손가락으로 잇몸 마사지를 해주면 강한 유치가 나오는 데 도움이 된다.
2.가제 수건으로 닦아준다
가제 수건을 적셔 입안과 잇몸을 골고루 닦아주어 혈액순환을 돕는다.
3.치아 발육기를 준다
냉장고에 치아 발육기를 넣어 두었다가 잇몸에서 열이 날 때 사용하면 좋다.
6~8개월 젖니가 나기 시작해요
잇몸을 뚫고 젖니가 나올 때는 아이의 컨디션이 나쁘다. 며칠 지나면 자연스럽게 안정이 되므로 그 동안 아이의 기분을 달래준다.
1.우유 먹은 후 닦아준다
우유나 이유식을 먹고 나면 가제 수건으로 잇몸과 혓바닥 구석구석을 닦아준다.
2.손가락 칫솔을 이용한다
아랫니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손가락 칫 솔을 이용해 하루 한번씩 닦아주면 좋다.
3.앞뒤 꼼꼼히 닦아준다
이를 닦아줄 때는 하나씩 뒤쪽까지 꼼꼼히 닦아준다.
12~20개월 어금니가 올라와요
앞니 위아래쪽에 각각 4개씩 이가 올라오고 난 후 두칸 건너 작은 어금니가 나온다. 17개월 정도 되면 어금니가 2개씩 나오는데, 턱의 힘이 세지고 씹는 힘이 강해진다.
1.단단한 음식을 준다
어금니가 나면 과일이나 야채같이 단단한 음식으로 씹는 연습을 시킨다.
2.송곳니를 닦아준다
19개월이 지나면서 아래, 위에 송곳니가 올라오면 칫솔을 이용해 닦아준다.
3.잘 때 젖병을 물리지 않는다
잘 때는 침을 삼키는 횟수가 적어 우유가 입안에 오래 머물러 있으므로 주의한다.
24~30개월 충치 조심하세요
20개의 젖니가 대부분 나는 시기이므로 좀더 자주 칫솔질을 시켜준다. 치약을 이용해 윗니, 아랫니, 어금니를 모두 구석구석 닦아야 한다.
1.맨칫솔질부터 시작한다
아이가 치약 맛을 싫어한다면 맨칫솔질부터 시작해 칫솔질하는 습관을 들인다.
2.치약은 조금만
치약은 적은 양을 사용해 칫솔질 후 치약이 입 안에 남아 있지 않도록 한다.
3.정기검진을 받는다
이가 모두 올라온 후에는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다.
30개월 이후 하루 세 번 양치질해요
젖니가 모두 올라오고 나면 건강한 영구치를 위해 젖니관리에 힘쓴다. 아이의 입안을 자주 체크하고 정기검진을 꼭 받도록 한다.
1.칫솔질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칫솔 쥐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스스로 해보게 한다.
2.음식을 먹으면 이를 닦도록 한다
식사 후에는 반드시 이를 닦고 간식을 먹고 난 후에도 물로 입안을 헹구는 습관을 들인다.
3.유산균 음료는 주의한다
유산균 음료, 탄산 음료는 당분과 산이 많이 들어 있어 치아를 상하게 하므로 주의한다.
※ 아이 구강 상태에 맞는 칫솔 고르기
올바른 칫솔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아이의 치아 상태에 알맞은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다.꼼꼼히 따져봐야 아이의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1.칫솔 머리는 작은 것이 좋다
치아 2개 크기 정도의 칫솔모가 적당하며 작은 것이 어금니 안쪽 및 닿기 힘든 부분 까지 깨끗하게 닦아줄수있다.
2.부드럽고 끝이 둥글게 처리된 칫솔모가 좋다
잇몸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계속된 칫솔질에 의해 치아 표 면이 닳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손에 잘 잡혀야 한다미끄러지지 않도록 손잡이에 고무처리가 돼 있는 것이 좋다.
4.칫솔이 적당히 구부러진 것이 좋다
칫솔 목이 치과의사용 거울의 각도인 15도 정도 구부러진 것이 어금니 구석 까지 닦기에 편리하다.
우리 아이 젖니,이럴 때 어떻게 하나요? Q&A 이가 나오기 시작하면 엄마들의 걱정도 늘어난다. 이가 나는 순서와 개수는 맞는지, 어떻게 관리해 줘야 하는지 …젖니에 대한 궁금증과 해답을 들어보았다.
Q유치가 너무 일찍 빠져 버려서 걱정입니다
A 유치가 일찍 빠졌다고 해서 영구치에 손상이 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유치가 빨리 빠지면 옆의 이가 넓은 공간으로 밀고 나와 나중에 올라오는 영구치가 비뚤어지거나 덧니가 될 수 있으므로 빈 공간을 유지시켜 주는 장치를 해 주면 좋다.
Q놀다가 부딪쳐서 이가 부러졌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A 아이들이 뛰어놀다가, 혹은 사고로 이가 부러지거나 빠지면 1시간 이내 로 빠진 치아를 가지고 병원에 간다. 빠진 이가 마르지 않도록 식염수나 우유에 넣거나 입안에 그대로 넣고 치과에 간다.
Q유치가 비뚤하면 영구치도 비뚤해지나요?
A 대부분 유치는 비뚤게 올라와 만 3세쯤 되면 제자리를 찾는다. 유치가 듬성듬성 나면 나중에 영구치가 훨씬 예쁘게 나오고 유치가 촘촘하면 오히려 영구치가 비뚤하거나 덧니로 날 확률이 높다.방사선 사진 을 찍어 영구치의 개수와 형태,배열 상태 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Q아이 이를 세어 보니 개수가 안 맞아요
A 유치 20개를 다 채우지 못하고 이가 나지 않으면 나중에 영구치의 개수도 모자라게 되는 경우가 있다. 가끔 치아 2개가 붙어서 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살펴보고 이상이 발견되면 치과를 찾아간다.
Q유아용 치약이나 구강 청정제는 정말 삼켜도 되나요?
A 구강 청정제는 아이가 삼켜도 큰 문제가 없지만 걱정이 된다면 물과 칫솔만 이용해 이를 닦아준다.
젖니 제대로 관리하고 양치질하는 요령은요 … 젖니가 올라오기 시 작하면 엄마와 함께 이 닦는 연습을 한다. 처음부터 올바른 칫 솔질을 가르쳐줘야 이가 깨끗하고 튼튼해진다.
1.재미있게 이 닦게 하는 방법은요 …
이제 막 이가 나기 시작한 아이들은 칫솔이 입 속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 혼자 서도 칫솔질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엄마가 함께 이를 닦으며 도와준다.
1.칫솔질을 거부감 없이 할 수 있도록 예쁜 칫 솔을 주어본다.
2.즐거운 노래를 하면서 놀이처럼 칫솔질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3.이를 잘 닦는 주인공이 나오는 동화책을 보여 줘 칫솔질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준다.
2.구석구석 이 잘 닦는 요령은요 …
1.어금니 어금니 바깥쪽은 입을 약간 오므리고 닦아 줘야 한다. 칫솔을 원을 그리듯이 위아래로 문지른다.
2.앞니 칫솔의 끝부분을 이용해 위에서 아래로 긁듯이 닦아낸다. 잇몸 안쪽부터 닦아주면 잇몸이 튼튼 해진다.
3.어금니 뒤쪽 충치가 생기면 치료하기 힘든 부분이다. 앞이 갸름한 칫솔 머리를 이용해 어금니 뒷부분을 닦아 주면 좋다.
정광호 선생님이 들려줬어요~ 아이들이 치과에 가기 싫어하는 이유
1.평소에 병원에 간다는 말로 겁주지 마세요 아이들은 어른들이 무심코 병원에 대해 하는 말에 겁먹을 수 있다. 평소에 아이가 잘못을 하면 “병원 에 데려가서 주사 놓는다.” “병원 가자. 병원 ”등과 같은 표현을 쓰지 않도록 한다.
2.병원 갈 때 거짓말하지 마세요 병원에 데려 가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엄마에 대한 신뢰감만 떨어뜨리고 오히려 치과를 무서운 곳으로 생각하게 된다. 가기 하루 전쯤에 “내일치과에 가는데 선생님이 네 입안을 보실 거야.”정도로만 알려준다.
3.제 기분도 생각해 주세요 아이가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더욱 병원에 가기 싫어한다. 치과는 아이의 기분이 좋고 몸 상태가 양호할 때 찾는다.
4.병원을 구경하며 긴장을 풀어주세요 치료를 받으러 치과에 가면 아이가 긴장하지 않도록 병원을 자세히 구경시켜 준다. 이 때 친숙한 분위기로 꾸며진 소아 치과라면 더 수월하다.
이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은요 골고루 영양을 섭취해서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이와 잇몸 건강에 좋다. 가능하면 편식하지 않고 당분이 많은 음식과 탄산음료는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하는 것이 이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이다.
1.산성 식품보다 알칼리성 식품이 좋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당분이 많은 산성 식품은 적게 먹도록 한다. 우유, 치즈, 멸치, 생선이 치아에 좋으며 다시마, 미역, 콩, 녹황색 채소는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식품이다.
2.섬유질이 많은 야채가 이를 튼튼하게 한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오래 씹으면 치아 발달에 도움이 되며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을 제거해준다.
3.잎차가 충치를 막아준다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잎차를 자주 마시도록 한다. 식사 후에 차로 입가심을 하거나 연하게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다.
4.끈적끈적한 음식은 치아에 해롭다 엿, 꿀, 젤리, 찹쌀떡, 캐러멜 등은 먹은 후 입속에 오래 남아있으면서 이를 상하게 한다. 이런 식품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이를 닦도록 하고 특히 자기 전에는 먹이지 않는다
  트랙백 주소 : http://cabing.co.kr/bbs/tb.php/life25sense/22

   

facebook tweeter
최근 30일간 조회 BEST    

최근 30일간 추천 BEST

라이프 실시간 최근 뉴스/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습기살균제 성분 치약. 총 10개 업체 149…
 달팽이집 집 때문에 가슴처 본 세입자 품는 집
 가습기살균제 성분 치약. 총 10개 업체 149개 제품 회수 조치
 이동통신 3사 부당광고 조사 관련 동의의결 절차 개시 결정. …
 자연 창조의 세계. 제주도에는 벗꽃이 피었습니다
 인간의 창조세계 탐방. 도시
 국립광주박물관 소장 순천 매곡동 석탑 발원 유물 보물 지정…
 부산시
 경기도 안산시 업체 찾기
 서울 신촌/이대/홍대 업체 찾기
 서울 강남역 업체 찾기
 경남 마창진 업체 찾기
 서울 노원구 업체 찾기
 서울시 명동/종로/동대문 업체 찾기
 경기도 고양시 업체 찾기

새로운쿠폰    +더보기

새로운 이벤트   +더보기

새로운 점심메뉴   +더보기

새로운 저녁메뉴   +더보기

[이마트]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하나로]  한글영어 상담   
[뉴코아]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쇼핑뉴스   가격정보   카빙콜   쿠폰   이벤트   음식   패션   건강   미용   의료   주택/부동산   인테리어   이사   자동차   생활스포츠    컴퓨터   핸드폰

여행/레저/휴식   가전/가구   기타제품   생활지혜      문화   날씨    우리지역 업체 검색 (가나다순)   검색신청    카빙 지점별 업체찾기   벼룩시장   뉴스/정보 올리는 방법

카빙소개 | 광고문의 | 지점문의 | 제휴문의 |    취재요청 / 기사제보  / 보도자료송부     게시중단 요청 (회원은 로그인, 비회원은 회원가입 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싸이트맵      직원채용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 시작 2006. 8. 5   운영 및 편집 책임 : 카빙메이커원 임 카빙 010-5285-7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