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전체

종합뉴스   생활   기업   자영업자   카빙인人   창업

[ 카빙창업박람회 ] 가맹본사 신용등급 공개

종합뉴스
cabing_news_new  
 Home > 카빙라이프 >종합뉴스 취재요청/기사제보/보도자료송부

   
  이기권 고용장관 공공·금융기관, 임금체계 개편 선도해야. 구체적인 해법과 보완 방안 고민하는 자세 필요
  글쓴이 : 발행인     날짜 : 16-05-12 17:27    

이기권 고용장관 “공공·금융기관, 임금체계 개편 선도해야”

“구체적인 해법과 보완 방안 고민하는 자세 필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12일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을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이 선도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은 공공성이 강한 만큼 정부의 감독과 함께 제도적 보호와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다”면서 “임금체계 개편은 아들·딸들의 일자리를 위한 약속이자 법으로 의무화된 책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대기업, 정규직 등 소위 1차 노동시장과 중소기업, 비정규직 등 2차 노동시장 간 격차가 매우 크다”면서 “대기업·공기업, 정규직 등 우리나라의 상위 10% 임금 수준이 하위 10%의 4.7배로 OECD 국가 중 가장 격차가 큰 것도 노동시장 이중구조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과 늘어만 가는 청년취업 애로계층을 줄일 수 있는 핵심방안이 임금체계 개편이라는 것이다.

이 장관은 “매년 업무능력·성과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호봉제 임금형태가 기업들로 하여금 청년들을 직접 채용하는 것을 기피하게 하고 하도급·비정규직을 선호하게 하는 등 핵심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연공급제는 생산성에 비해 높은 임금을 받는 중·장년들에게 갈수록 조기퇴직의 압박요인이 되고 있어 중·장년층의 고용불안 요인”이라면서 “우리 사회의 큰 문제점인 비정규직의 증가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봉급제의 최대수혜를 누렸던 대기업 정규직이 선도적으로 임금체계 개편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개별 기관 노조는 임금체계 개편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으면 기업 실정에 맞게 구체적인 해법과 보완 방안을 고민하는 진지한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임금이 삭감될까 평가가 공정할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데 충분한 설명과 함께 객관적인 평가기법 개발 등을 협의해나가는 것이 소중하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 임금체재 개편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장관은 “실제로 가장 더딘 부분이 대기업이나 공공부분의 조직화된 정규직 부분인데 스스로 이중구조 해소와 공정사회를 외치면서 정작 본인들의 이해가 걸려있는 임금체계 개편에 반대한다면 국민들, 특히 일자리 고통에 시달리는 우리 아들, 딸들은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도 임금체계 개편 컨설팅 제공, 시장임금 정보제공을 위한 임금정보 인프라 구축, 임금관련 연구 분석과 사례발굴 전파 등을 통해 노사의 자율적 임금체계 개편노력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16.05.12 고용노동부

보도방향 : 정치지성 위한 무편집, 뉴스 원문 통째 보도 ---- 보기 ----- >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후원하기. 위/아래 후원광고를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facebook tweeter
   

카빙뉴스 최근 글

 너도나도 1위, 강의 사이트 제재. 11개 온라인 강의 사이트 운…
 코레일, 노조 장기파업 대비 대체인력 3천명 추가확보 추진
 2016년 주요그룹 채용절차 및 채용전형 특징
 
 방성호 안수집사 대표기도 전문. 서울 마포구 망원동 성현교…

소개 | 광고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통합전 싸이트맵통합전지난 편집판

서비스 시작 2006. 8. 5 | 언론피해 대표상담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 임 카빙 010-5285-7622 | 사업자번호 : 128-39-29964 | 발행인/편집인 : 임재현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