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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기형원     날짜 : 07-03-07 06:23    
 

오픈마켓에서의 불법적, 비윤리적인 상행위 10가지

시민이 만드는 생활밀착 뉴스/정보  - 카빙메이커투 :기형원



국내 오픈마켓(open market)의 시장규모는 2005년에 3조, 2006년에는 5조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G마켓과 옥션 외에도 엠플, 동대문닷컴, GSe스토어, 다음온켓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픈마켓들이 등장하면서 이제는 여러 대기업들도 오픈마켓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인터넷쇼핑몰과 홈쇼핑 시장이 급속하게 축소되고 있는 반면에 오픈마켓은 날로 성장하면서 새로운 전자상거래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외형적인 성장의 뒤에 오픈마켓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상거래 행위들로 인해서 오픈마켓은 점점 더 혼탁하게 되어가고 있다. 한국의 인터넷 문화가 탈법, 불법, 음란, 퇴폐, 악플 등으로 인해서 인터넷강국이라는 위상을 점차 잃어버리고 있는 시점에서 오픈마켓마저도 비슷한 길을 걷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까움이 더 하고 있다.


이에 저자는 오프마켓이 대한민국 사람 누구나 참여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건정한 온라인 시장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신속하게 시정되어야 할 오픈마켓에서의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인 상거래 행위들을 지적하고자 한다.


사례 1: 판매자가 여러 아이디를 이용하여 가격을 조작한다. 판매등급이 높을수록 다른 사람의 명의를 활용하여 여러 개의 판매자 아이디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활용하면 구매량을 부풀릴 수가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1,000원 경매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결국 실제 소비자가 비싼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사례 2: 고의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는다. 여러 개의 아이디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면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여러 개의 아이디로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매출을 분산시킬 수가 있다는 것이고 이로 인해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이것은 대부분의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등록할 때에 사업자등록을 요구하지 않은 데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할 것이다.


사례 3: 고발, 식파라치(식품+파파라치의 줄임말) 등 경쟁판매자를 의도적으로 괴롭히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다. 또한 경쟁자의 상품을 의도적으로 대량 구매 후 반품하기도 하며, 제품을 고의로 훼손한 후에 반품하는 경우도 허다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경쟁자와의 선의의 경쟁 보다는 경쟁자를 무너뜨리고 오직 자신만이 판매를 하겠다는 이기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것이다.


사례 4: 판매자의 등급을 조작한다. 친분이 있는 사람들끼리 허위로 구매 및 판매를 반복하게 함으로써 판매자의 등급을 조작함은 물론 구매만족도까지 조작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실제 구매자의 구매를 쉽게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례 5: 악플로 경쟁 판매자를 깍아 내린다. 상품판매자의 물품문의 게시판에 경쟁자의 상품을 비난하는 악플(惡+reply, 악성 답글)을 올려서 실제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방해한다. 상품의 품질에 대해 의심스럽다거나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이 아니냐 등의 글 등을 올린다는 것이다.


사례 6: 구매자가 배송사실을 속인다. 여러 개의 상품을 구매한 후에 일부 상품은 배송이 안 되었다고 하면서 다시 보내 달라고 요구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사실, 여러 상품을 하나의 박스에 넣어서 배송하는 경우에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례 7: 사용 후 반품한다. 건강식품이나 화장품을 구매한 후에 완제품 상태가 아니라 사용 후 반품하는 사례들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유통기간이 짧은 경우에 판매자는 반품된 상품의 재판매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례 8: 경쟁자의 것을 무조건 베낀다. 경쟁자와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물론 포토샵으로 작업한 상품이미지까지 베낀다는 것이다. 즉, 오픈마켓에서 등록된 상품이미지까지 훔쳐가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사례 9: 지나친 포토샵 작업으로 구매자를 현혹한다. 상품 이미지에 대해 포토샵 작업(뽀샵이라고도 함)을 너무 많이 해서 오픈마켓에 등록된 상품이미지와 실제 상품이 너무 다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일명, 쓰레기 상품을 받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사례 10: 같은 상품도 가격을 달리하여 판매하여, 결국 판매가격을 높이는 사례들이 있으며, 정품이 아닌 짝퉁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일이다. 또한 오픈마켓에서의 가격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외국에서 값싼 제품을 무차별적으로 수입하는 사례들이 넘쳐나고 있는데 제품의 안정성이나 위험에 대한 검증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소위 말하는 작전이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항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얼굴을 보지 않고 거래를 해야 하는 온라인 시장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창업윤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이것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판매자에게는 창업자로서의 윤리가 그리고 소비자에게는 구매자로서의 윤리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20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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