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 MD 양성 과정 교육안 공지
강의 개요> 유통업은 전통
재래시장에서 백화점으로, 그리고 작금에는 할인점으로 시장의 주도권이 변천되고 있습니다. 산업적 측면에서도 할인점의
막강한 구매력은 생산자 중심에서 유통업자 중심으로 산업의 주도권이 변천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건설업, 종합상사, 증권업, 전자,
IT, 벤처 등으로 한 시대를 대표하는 직업군의 부상으로 인재가 몰려가던 시절이 있었듯이 유통업, 특히
할인점은 시대적으로 한 획을 긋고 있는 미래의 직업군입니다. 할인점 유통업은 산업의 꽃입니다. 산업의 최종목적지인 구매자와
접점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할인점의 핵심실무자인 MD를 양성하는 과정을 개설합니다.
본 과정을
수강하시면 할인점 MD뿐만이 아니라 할인점 전부서에서의 종사자로서 필요한 전반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과 실무를 습득하게
됩니다. 할인점 외에도 다수의 다른 유통업체에 취업시에도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큰 흐름으로는 할인점이
유통업의 대표 산업군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세부적으로는 각 할인점 업계간에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할인점의
입장에서는 능력있는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과 존속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유통기업 월마트, 까르프의 국내시장 철수. 그리고 지난 세월 뉴코아/킴스클럽의 명멸은 경영자의
판단과 실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한 예라 하겠습니다.
할인점의 핵심실무자인
MD 양성 과정을 통하여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준비된 인재를 양성 하겠습니다.
미취업자에게는 준비된 인재로서의 취업 기회를
취업중인 분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더 높혀서 연봉인상, 혹은 이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수료 후 취업가능한 셈플케이스 : 할인점, 백화점 등
교육셈플 지역 : 고양시
|
학점 |
이수제목 |
분석항목 |
내 부 분 석 |
1 |
외형분석 |
점포주소지, 면적,
오픈일, 매출, 기타 |
3 |
수익분석 |
품록당 수익성, 총수익,
기타 |
3 |
고용분석 |
조직, 성/연령구성,
인원, 고용형태, 급요, 복리, 기타 |
3 |
MD분석 |
평면도, 측면도, 층별,
품목, 컨셒, 평수,가격, 기타 |
3 |
판촉분석 |
전단, DM, 제휴,
파견사원, 기타 |
3 |
사입분석 |
|
3 |
물류분석 |
입/출고 시스템, 텀,
재고관리, ISP, 기타 |
3 |
상권분석 |
1차 상권 : 시장규모
추정, 경쟁상황, 인구통계, 구매력, 대체력, 기타 |
2차 상권 : 시장규모
추정, 경쟁상황, 인구통계, 구매력, 대체력, 기타 |
3차 상권 : 시장규모
추정, 경쟁상황, 인구통계, 구매력, 대체력, 기타 |
내부분석 학점
소계 |
22 |
|
|
|
|
|
|
외 부 분 석 |
3 |
동일상권 내 경쟁분석
1 |
롯데마트 화정점 : 위
내부분석 및 아래 기타 분석항목과 동일 |
3 |
동일상권 내 경쟁분석
2 |
GS마트 화정점 : 위
내부분석 및 아래 기타 분석항목과 동일 |
3 |
동일상권 내 경쟁분석
3 |
세이브존
화정점 |
3 |
동일상권 내 경쟁분석
4 |
아파트
알뜰장 |
3 |
동일상권 내 경쟁분석
5 |
원당시장,
모래내시장 |
3 |
1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1 |
코스트코
백석점 |
3 |
1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2 |
홈에버
정발산점 |
3 |
1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3 |
킴스클럽
마두점 |
3 |
2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1 |
롯데백화점
정발산점
|
3 |
2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2 |
그랜드백화점
주엽점 |
3 |
2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3 |
현대백화점
신촌점 |
3 |
2차 확대 상권 내 상권
경쟁분석 4 |
김포공항
아울렛 |
3 |
대체업종분석 |
이마트 화정점 내에 입점된
품목에 대체 될 수 있는 상권내 업종분석 |
외부분석 학점
소계 |
18 |
|
|
|
|
|
|
기 타 분 석 |
비교 |
5 |
비교분석 |
위 내/외부 분석을 통한 경쟁우위와 열위, 기타
분석 |
관계분석 |
2 |
지역관계
분석 |
아파트 부녀회, 지역봉사
및 기여/참여, 기타 |
참고자료 |
2 |
참고자료
분석 |
필독서, 기사 및 인터넷,
인터뷰, 기타 |
현장 실습 |
5 |
이마트 화정점 근무 |
이마트 화정점
근무 |
인터뷰 |
3 |
현장 인터뷰 |
이마트 화정점 및 경쟁업체를 이용하는 고객 심층 인터뷰
(메뉴얼에 따라서 진행) |
이수
논문 |
10 |
내가
점장이라면 |
매출 증진을 위한 관리안
리포트 혹은 사업계획서 |
기타 학점
소계 |
27 |
|
|
|
|
|
|
졸업에 필요한 이수학점
총계 |
67 |
|
|
강의 및 수강 방법> 온라인 및
오프라인 병행하며 각 학점의 이수는 이수제목별 리포트 제출로
완수됩니다. 졸업
이수학점은 학점의 총점으로 67점입니다.
학비안내> 학비는 학점당
3만원입니다. 입학금은 졸업에 필요한 총 이수학점의 30% 납부, 이후는 수강신청당 해당금액을 수강신청과 함께
지불하십니다.
장학제도 안내> 1. 해당업체 및
관련업체의 장학금이 있습니다.
입사 지원을 할 때 취업 예정 업체를 알려주시면 본 코너의 상세와 지원 당사자의 성적 및 이수논문, 그리고 본 코너장의 추천서를
첨부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