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교육뉴스     교육칼럼    학교탐방    학습    논술    리더십    관계성    3S    MMBA    어학    자격증    평생교육    유학/이민    교육토론방   뉴스/정보 올리는 방법

제이머센터 - 기독교인 취업 창업 전문교육
신앙 실무 교육 :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 제이머센터 이름뉴스 공약뉴스 ] 유튜브 오픈

제이머센터 : 기독교 제2차 종교개혁을 위한 그리스도 군사 제이머 양육 파송
+ 이름뉴스 : 대학에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개설을 위한 전 국민 이름지수 분석
+ 공약뉴스 : 나의 관심이 정치를 바꾸고 정치가 바뀌면 내 삶이 좋아진다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기독교인 작명 ] [기독교인 개명 ]  이름뉴스 발행인 성명학 창시자 직접 010-5285-7622

이름뉴스 이름경영학 교보문고 구매 안내 --- 책 이미지 클릭 --->

[카빙콜]  서울 명동/종로/대학로/동대문권역 카빙콜     서울 신촌/이대/홍대 카빙콜     경기 고양시 카빙콜    카빙콜 예 셈플입니다카빙콜 예 셈플입니다     부산 중구 카빙콜     부산 부산진구 카빙콜     경기 안산시 카빙콜     서울 노원구 카빙콜     서울 강남 카빙콜     경남 마창진 카빙콜    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카빙콜 이용안내 - 단체 예약 이제는 카빙콜 하세요   
[이벤트]  경기 고양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명동/종로/동대문 이벤트 찾기     서울시 신촌/이대/홍대 이벤트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이벤트 찾기     부산 중구 이벤트 찾기     부산 부산진구 이벤트 찾기     경기 안산시 이벤트 찾기     서울시 노원구 이벤트 찾기     서울시 강남 이벤트 찾기   
[쿠폰]  서울 신촌/이대/홍대 쿠폰 찾기     서울 명동/종로/동대문 쿠폰 찾기     경기도 고양시 쿠폰 찾기     경남 마산/창원/진해 쿠폰 찾기     부산 중구 쿠폰 찾기     부산 부산진구 쿠폰 찾기     경기도 안산시 쿠폰 찾기     서울 노원구 쿠폰 찾기     서울 강남 쿠폰 찾기   
논술
edu_nonsul  
 Home > 교육 >논술 취재요청/기사제보/보도자료송부

   
  논술명문 천안 북일여고의 ‘아주 특별한 독서수업’
  글쓴이 : 박 경희     날짜 : 07-01-02 16:25    
 

“논술 해법, 독서에서 찾았어요”

 

논술명문 천안 북일여고의 ‘아주 특별한 독서수업’

 

매주 3시간, 준비한 책 읽어

독서감상문, 두달마다 시상

뭐든지 논술만 갖다 붙이면 말이 되는 시대다. 철학 논술, 경제 논술, 구술 논술….

방학이 되면서 조간신문에 함께 각 가정에 배달되는 두툼한 전단지는 온통 학원광고 천지다.

학원들의 광고 문구는 학부모를 구체적으로 ‘자극’한다. 논술 능력은 하루아침에 쌓이지 않기 때문에 하루라도 일찍 시작해야 한다느니, 대입을 코앞에 두고 준비하려다보니 어쩔 수 없이 먼 지방에서도 대치동행 고속버스에 몸을 실을 수밖에 없다느니, 이런저런 이유로 논술 실력을 학원에 의존하는 학생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서울대 논술 채점 교수들이 학원에서 가르쳐준 획일화된 답안에 대해 좋은 점수를 주지 않았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학원에 의존하는 논술은 적절한 해법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학원이 아닌 학교에서 지속적인 독서수업을 통해 쌓아가는 천안 북일여고의 논술교육 사례가 주목을 받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일 년에 읽는 책이 50권, 밤샘토론회도 개최 = 월, 수, 금요일 7교시. 천안 북일여고는 매주 이 시간이 되면 3학년을 제외한 전교생이 각자 자신이 준비해 온 책을 한권씩 꺼내들고 독서삼매경에 빠진다. 교사는 없고 2학년 선배 두 명이 독서 도우미로 들어와 감독을 맡고 있는 1학년 교실, 책장 넘기는 소리가 들릴 만큼 고요하다.

지방의 조용한 여고가 명실상부 전국최고 논술명문으로 거듭나게 한 비결, 바로 소리의 진원인 독서수업이다. 그럼 독서수업 시간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

학생들은 독서시간이 되면 준비해온 책 한 권과 독서일기 노트 한권을 꺼내든다. 그리고 전체시간 50분 가운데 40분은 책을 읽는 것으로, 나머지 10분은 독서일기를 쓰는 것으로 시간을 배분한다.

그런 모든 관리는 1학년 수업의 경우 독서 도우미를 자원해 각 반에 들어가는 2학년 선배가, 2학년 수업의 경우는 교사들이 담당한다.

학생들은 그때그때 읽은 부분을 독서일기로 기록하고 책 한 권을 다 읽고 나면 독서 감상문을 쓴다. 학교에서는 지속적인 동기 유발을 위해 두 달에 한 번씩 시상을 하고 생활기록부에 기록도 한다.

학생들은 또 연초에 미리 독서 계획을 세운다. 북일여고 내 독서 지도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로 자발적으로 50권의 책을 고르는데, 책 목록은 주로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필독도서와 청소년 권장도서 등으로 구성된다고. 결과는 개인차가 있는데 많이 읽는 학생은 50권을 다 채우기도 하고, 적게 읽는 학생도 평균 15권 이상의 책은 읽는다.

그렇게 읽은 책은 독서노트에 감상문으로 남겨지고 일 년에 한 권 혹은 두 권의 노트가 채워진다.

한 학생의 양해를 구하고 독서노트를 빌려 펼쳤다. ‘도서명, 인상적인 부분 및 줄거리, 나의 감상 및 비평, 작품을 읽으며 생긴 궁금증,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관련시킬만한 작품, 다음 독서계획, 날짜’ 등으로 학교 측에서 정해준 대강의 가이드가 보이는데 눈에 띄는 건 학생들이 학년 초에 써 놓은 글. 글쓰기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가 곳곳에 역력했다.

하지만 이 과정을 거쳐 1년 여간 독서기록이 쌓여가면서 학생들의 실력은 몰라볼 정도로 향상되어 있다는 것이 학생들의 솔직한 고백. 2학년 전수진 학생의 말이다.

“처음엔 글을 길게 쓰는 게 안 되더라고요. 무슨 말을 써야 될지도 모르겠고, 노트 한 면을 채우는 것도 힘들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여러 차례 습관이 돼서 그런지 글쓰기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었어요.”

전교생을 대상으로 2학년 때까지는 독서수업을, 3학년이 되면 짧은 글쓰기 연습과 토론, 발표 위주의 철학수업이 이뤄진다. 또 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학기당 한 번 밤샘토론회를 개최하는 것도 이 학교만의 특색 있는 수업. 지난 1학기에는 학교 도서관과 예향원(예절교육원)에서 꼬박 밤을 새워가며 ‘민주주의와 파시즘’을, 2학기에는 ‘소외’를 주제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보기도 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며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북일여고가 ‘논술 명문고’로 불리게 된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교사들의 열정과 노력이 명문 만들어 = 2004년부터 교사들로 구성된 독서협의회를 구성했다는 국어과 김승만 교사는 “독서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도구”라며 “결국 독서가 논술의 글감이 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독서교육을 이끄는 학교 독서 지도부는 국어 사랑이 남다른 엄동일 교장선생님과 열정적인 교사들이 만든 결정체라 할 수 있다. 국어과 교사 2명과 함께 사회, 철학, 영어과 교사로 구성된 독서 지도부 교사 5명은 자발적으로 교재를 개발하고 독서, 논술, 토론수업을 위한 준비와 교사연수 등을 진행하는 등 열의가 대단하다.

방과 후 교육활동을 보면 걸음마 논술, 시사토론, NIE, 칼럼 논술 등 논술 관련 교육만 15개의 강좌가 마련되어 있는데, 여기에 모두 521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기꺼이 밤새워 학생들과 토론하는 선생님이 있는 학교. 교사들끼리 연구하고 회의하고 프로그램을 짜서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계속 내용을 보강해 나가면서 성과를 만들고, 그것이 동기가 되어 학생들을 고무시키는 과정. 이렇게 교사와 학생 간에 긍정적인 교류가 이뤄지는 모습을 통해 ‘논술 명문 천안 북일여고’가 탄생한 것이다. 공교육을 불신하는 이들이나, 공교육에 실망해 학교를 등지는 이들이 많아지는 요즘, 공교육에서 찾은 희망이라 더욱 반가웠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07-01-06 02:57:07 카빙뉴스에서 복사 됨]

  트랙백 주소 : http://cabing.co.kr/bbs/tb.php/edu_nonsul/2

   

최근 30일간 조회 BEST    

최근 30일간 추천 BEST

교육 실시간 최근 뉴스/정보

 
 
 고려대-인천경제자유구역청 양해각서(MOU) 체결
 생활에 예술을 불어넣어 교육을 완성시키다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최초의 예술영재교육원 탄생
 한국항공전문학교, '한국공항공사'와 산학협약 체결
 삭막한 캠퍼스 환경개선 위해 학생들이 나섰다
 환경부, 아주대·중앙대를 기후변화 특성화대학원으로 지…
 현대사회 급부상하는 전문직의 배움터
 2009 입시 트렌드, 특성화 맞춤교육 전문학교
 아주대, 최초로 ISCAS-2012 국내 유치 성공
 정심학교, "선생님이 구워주는 삽겹살∼최고예요!"
 선배의 취업 성공 위해 땀흘리는 후배들
 연세대학교 인도네시아 출신 첫 최우등생 탄생
 지난해 대졸자 '男 평균 1년2개월, 女 평균 8개월 휴학'
 대학생 수강신청 학점 따라 고른다

새로운쿠폰    +더보기

새로운 이벤트   +더보기

새로운 점심메뉴   +더보기

새로운 저녁메뉴   +더보기

[이마트]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하나로]  한글영어 상담   
[뉴코아]  월 90만원 독점 게시판 광고. 지역에서 광고가 필요한…   

 교육뉴스     교육칼럼    학교탐방    학습    논술    리더십    관계성    3S    MMBA    어학    자격증    평생교육    유학/이민    교육토론방

카빙소개 | 광고문의 | 지점문의 | 제휴문의 |    취재요청 / 기사제보  / 보도자료송부     게시중단 요청 (회원은 로그인, 비회원은 회원가입 후 쓰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싸이트맵      직원채용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 시작 2006. 8. 5   운영 및 편집 책임 : 카빙메이커원 임 카빙 010-5285-7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