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이하 연구소)에서 발표한 '2009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쇼핑센터(Shopping Center), 소규모 점포(Small Format), 알뜰 소비(Save Household), 홈메이드 서포트 상품(Supporting Home-made) 등 `4S'가 내년 유통업의 화두로 보인다.
우선 기존의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별개 상권으로 나눠져 있지만, 앞으로는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두 축으로 하고 쇼핑몰과 문화, 엔터테인먼트가 광역형 쇼핑센터가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몰 이용(Malling) 소비 패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소비자들의 근거리 소비 성향과 소량 구매 패턴이 심화하면서 200~500㎡(약 60~150평) 규모의 편의점과 신선식품 슈퍼가 결합한 형태의 소형 규모 업태의 개점도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내년에는 가계 소비 위축으로 알뜰 소비가 늘어나면서 유통업체의 초저가 마케팅이 대폭 확대돼 외환위기 시절의 눈물의 고별전과 같은 초저가 마케팅이 필수 손님 모으기 마케팅으로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됐다.
외식(外食)을 줄이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 가열, 조리만 하면 되는 ‘가정식 대체 식품(HMR, Home Meal Replacement)’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생활용품을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DIY’ 관련 상품도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됐다.
내년 국내 유통업의 시장 규모가 세계 경제의 동반 침체 영향으로 올해보다 3.2% 신장하는 데 그친 183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내년 매출 신장률이 올해 기록한 6.5%, 10.4%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져 각각 3.1%, 6.1% 정도 신장할 것으로, 슈퍼와 편의점은 이보다 훨씬 높은 수준인 11.8%, 14.3%의 신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인터넷쇼핑몰은 올해 기록한 13.7%와 비슷한 수준인 11.0%의 신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 업계는 신규점 개점이나 증.개축 등을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대형마트들은 가격과 품질을 강화한 자체 브랜드(PL) 상품 확대와 해외 점포 개점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관측됐다.
2008.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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