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전체

종합뉴스   생활   기업   자영업자   카빙인人   창업

[ 카빙창업박람회 ] 가맹본사 신용등급 공개

카빙뉴스 - 지속적인 행복의 기반을 창조하는 사람들 이야기 2006.8.5 ~
0_a_news_03   

   
  ESG와 금융주의 시간이 온다
  글쓴이 : 발행인     날짜 : 21-05-13 16:41    

ESG와 금융주의 시간이 온다

2021 서울머니쇼가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사흘 일정으로 개막했다.

글로벌 금융시장 전문가로 통하는 스티브 브라이스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 글로벌 투자 부문 최고투자전략가는 1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1 서울머니쇼 개막식 연사로 나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앞으로 10년간은 ESG(환경·책임·투명경영) 관련 주식과 금융주를 자산 바구니에 담아야 한다. 지난 10년이 빅테크 위주의 기술주 독무대였다면 앞으로는 금융·산업재·에너지 등 가치주가 다시 주도권을 찾아올 것으로 본다.

올해 경제가 재개되고 미국 국채금리가 오르면서 기술주 랠리가 사그라들 것으로 본다. 그 대신 중장기적으로 저평가돼 있는 금융주와 ESG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기업 주가는 꾸준히 오를 수 있다.

최근 금리 인상 우려와 인플레이션 공포가 주요국 지수를 억누르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을 포함한 주요 글로벌 기업 주가는 더 상승할 수 있다. 전 세계 주요 기업 주가수익비율(PER)을 채권금리와 비교했을 때 작년만큼은 아니어도 올해 주요 기업 주가는 여전히 매력적이다. 금리가 자산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일부 주고 있지만 이는 일시적 현상으로 끝날 것이다.

최근 재테크 포트폴리오에서 지역별 분산투자가 유행하고 있는데 미국과 영국 기업이 유망할 것이다. 미국 주요 기업을 보면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자사주 매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주주가치를 높이는 주식이 유망하다. 달러가 약세를 유지하면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신흥국 증시가 유망할 것으로 본다. 채권은 미국 달러 채권과 선진국 하이일드 채권, 달러 국공채 등에 투자하라.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는 과도하다. 인플레이션이 오더라도 이는 단기적으로 끝날 것이다. 고령화 추세와 높은 부채 수준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어렵고, 이 때문에 주가가 빠져도 이는 단기적 영향에 그칠 것이다.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끝날 것이며 실적 좋은 기업들의 주가 상승은 이어질 것이다. 전기차와 사물인터넷 등 기술 혁신 분야와 재생에너지 등 환경 분야는 장기적으로 좋은 매수 기회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한때 1.8%로 급등하면서 금리가 자산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예상이 있었지만 일시적 현상이었다. 인플레이션 기대가 생각보다 빨리 끝날 수 있다. 고령화와 높은 부채 수준, 미국 잉여생산능력을 보면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율이 튀어 오를 순 있어도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없다. 2022년 인플레율은 연방준비제도 목표 수준 안에 머무를 것이다. 미국 생산능력이 잉여 상태라 2023년이 돼야 금리가 인상될 것이다. 미 연준 역시 인플레이션이 나타나더라도 저금리 기조를 위해 실질 금리를 낮게 유지하는데, 이는 달러 약세 요인이 된다.

현재 밸류에이션이 높다는 건 과거와 비교하면 의심할 여지가 없다. 높은 밸류에이션은 긍정적인 시장 전망으로 정당화할 수 있다. 올해 주당순이익(EPS) 성장률 컨센서스 전망치를 보면 미국이 20~25%, 유럽은 40%에 달한다. 내년에도 기업 수익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수익이 높으면 추가적인 주가 상승도 내다볼 수 있다. 다만 포트폴리오에 담을 종목은 예년과 달라졌다. 지난 10년이 기술주 강세장이었다면 올해는 가치주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 산업재, 에너지 등이 대표적인 가치주다. 2007년부터 성장주 강세장이 이어져왔다. 하지만 올 들어 성장주와 가치주 간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역전 현상이 지속되는 건 아니지만 앞으로 수개월 동안 가치주가 성장주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생각한다.

일본 외 아시아 증시 투자 비중 확대도 고려할 만하다. 달러가 약세일 때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 성적이 좋아진다. 특히 한국은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됐고, 반도체 공급 부족은 한국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다.

채권도 향후 매력적인 투자처로 떠오를 것이다. △선진국 하이일드 채권 △신흥국 달러 표시 채권 △아시아 시장의 달러 표시 회사채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선진국 하이일드 채권은 선진국 경제 회복이 두드러지면서 앞으로도 좋은 성적을 내놓을 자산이다. 가격은 비싸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이 매력이다.

금 가격도 낮은 실질 금리로 중장기적으로 강세를 이어갈 전망이다.아직 미·중 관계 등 여러 지정학적 리스크가 남아 있다. 분산 투자 차원에서 금은 좋은 자산이다.

향후 10년 시장을 이끌 분야는 크게 기술 혁신과 기후변화 2가지다. 기술 혁신과 관련해선 △의료기술 △전기차 △사물인터넷(IoT) 등이 투자 유망분야다.


   

facebook tweeter

제이머센터

뉴스

3 NEWS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국회의원 300명 뉴스

경기 60

서울 49

부산 18

경남 16

인천 13

경북 13

대구 12

충남 11

전남 10

전북 10

충북 8

강원 8

광주 8

대전 7

울산 6

제주 3

세종 1

비례 47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교육감 34명

 

소개 | 광고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통합전 싸이트맵통합전지난 편집판

서비스 시작 2006. 8. 5 | 언론피해 대표상담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 임 카빙 010-5285-7622 | 사업자번호 : 128-39-29964 | 발행인/편집인 : 임재현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