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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의 경쟁력이 기업의 경쟁력
  글쓴이 : 한 주명     날짜 : 08-06-20 16:14    
 

공정위, 소비자역량강화를 위한 소비자교육 심포지엄 개최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백용호)는 6월 20일(금) 오후 3시부터 한국소비자원 대강당에서 소비자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소비자교육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와 함께 심포지엄을 실시함

이번 심포지엄에는 학계, 지자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기업체 등에서 소비자교육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120여명의 인사가 참여함

양세정 상명대 교수와 송순영 한국소비자원 팀장이 소비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향후 소비자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해서 주제 발표하고, 고기영 KT상무가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소비자교육 추진사례에 대해서 발표함

주제발표에 이어 소비자단체, 기업, 연구기관, 공정위 등에서 소비자교육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네 명의 인사가 우리나라 소비자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법에 대하여 지정 토론을 하게 됨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 확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역량이 먼저 향상되어야 함

즉, 소비자가 합리적인 판단능력을 바탕으로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비교해 가면서 구매결정을 하게 된다면, 기업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스스로 제품의 품질향상 등에 주력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강화되는 것임

이번 소비자교육 심포지엄은 소비자의 역량강화가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 제고의 출발점이 된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는 시점에서 개최된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으며, 바로 이런 점을 고려하여 공정위는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를 "글로벌 시장경쟁력과 소비자교육"으로 정했음

공정위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앞으로 소비자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집단, 각 집단에 필요한 소비자교육 내용 및 소비자교육기관간의 합리적인 역할 분담 방안 등에 관하여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함

공정위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소비자교육 교재 개발, 효과적인 소비자교육 실행 등 향후 소비자교육시책 추진에 적극 반영하고, 우리나라 소비자들을 판단력 있는 소비자, 자신감 있는 소비자, 참여하는 소비자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

 

2008.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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