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홍보 총 124억원!, 신재생에너지 홍보의 약 139배!!!
박근혜정부의 원전확대정책은 원전중심의 에너지홍보정책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이 2015년 산업부 국정감사를 위해 산업부와 관련 산하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한 결과, 에너지원별 홍보비를 따로 분류하지 않고 사업을 집행하고 있는 한국전력기술을 제외한 원자력문화재단,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원자력환경공단, 원자력연료 등 기관들의 2015년도의 원자력 홍보예산은 총 124억원이었다.
이에 비해 신재생에너지 홍보예산은 고작 8천9백만원으로 채 1억원이 되지 않았다. 비교하면 원전홍보비가 신재생에너지홍보비에 비해 약 139배나 높게 쓰이고 있었다. 점차 온실가스감축 등의 문제로 비중이 약화될 화력발전의 경우에도 5개발전사(중부발전, 서부발전, 동서발전, 남동발전, 남부발전)를 비롯하여 한전KPS까지 보면, 총 23억8천만원가량의 예산을 화력발전 홍보비로 쓰고 있었다.
이원욱 의원은 “신에너지와 폐기물을 제외한다면 재생에너지부문의 홍보비는 더욱 적을 것” 이라며, “현 정부가 원전을 짓는데만 급급할 뿐 자원순환에너지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에는 전혀 기여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원욱 의원은 “신재생에너지 홍보기관으로는 한국에너지공단의 신재생에너지센터가 유일한데, 그 역할이 미미하다”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폭넓은 홍보를 위해서는 센터의 홍보역할을 더욱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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