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남북 지역 주민의 숙원인 서부선 도시철도 민자사업이 공사비 급등에 따른 사업성 약화로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정부가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서울시도 이례적으로 직접 건설사들을 접촉해 참여를 독려하고 있지만, 정부 지침상 유인책에 한계가 있어 실효성을 두고 우려가 나온다.
23일 서울시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두산건설을 주축으로 한 서부선 컨소시엄 재구성이 지연되고 있다.
지난해 9월 현대엔지니어링과 GS건설이 잇따라 컨소시엄에서 빠진 이후 1년 넘게 빈자리를 채우지 못한 상태다.
서부선은 도시철도 기반시설 취약지역
오징어릴게임 인 서울 서북권과 서남권의 교통난 해소를 목표로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15.6㎞를 잇는 사업이다.
은평·서대문·마포·영등포·동작·관악구 등 폭넓은 구간을 운행해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
지난 2020년 12월 제3자 제안 공고로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릴게임몰메가 됐으며, 2023년 9월 기획재정부 민자사업 심의에 상정됐으나 사업비 산정 문제로 부결됐다.
이후 지난해 12월 민자사업 심의에 재상정됐고, 정부는 '건설공사비 급등 관련 특례'를 적용해 당초 1조5141억원이던 사업비를 1조5783억원으로 4.2%(642억원) 증액하도록 해 통과시켰다.
그래도 사업성 문제가 해소되지 않
바다이야기게임기 아 아직 실시협약을 체결하지 못했다. 설상가상 컨소시엄 이탈 사례가 나오면서 대체 건설 출자자를 물색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난항을 겪고 있다.
올 상반기 두산건설 주관으로 건설출자자 모집 설명회를 열었지만 진전이 없자 하반기 들어선 서울시가 직접 나섰다. 시는 7월 말 건설사들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9월 금융출자자 면담, 9∼10월 사업성 개
오징어릴게임 선 방안 관련 관계기관 검토 회의를 열었다.
이후 개선 방안을 마련해 지난달 건설사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고, 최근까지 건설사 임원 면담과 개별 면담까지 연이어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적으로 민자사업 진행 과정에서 출자자 모집은 온전히 사업자의 몫으로, 주무관청이 직접 사업설명회를 주최하는 사례는 찾기 어렵다는 게 관
야마토통기계 계자들의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부선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추진 의지는 확고하다"며 "건설 출자자를 확보하는 데 모든 행정적 지원을 다 하고, 이후 관련 행정절차도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다솜 기자 cotton@dt.co.kr
서부선 노선도. [서울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