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국가데이터처 업무보고, 발언하는 이재명 대통령 (세종=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6년 대도약하는 경제, 신뢰받는 데이터' 기획재정부(국세청·관세청·조달청)-국가데이터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2.1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uperdoo82@yna.co.kr
(세종=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2026년을 한국경제 대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6대 분야를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
야마토게임방법 다.
구 부총리는 이날 세종시에서 진행한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잠재성장률 반등과 양극화 극복을 위해 '2026년 경제성장전략'을 1월 중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력할 6대 분야로는 ▲ 경제정책 기획조정 강화 ▲ 잠재성장률 반등 ▲ 민생안정 및 양극화 대응 ▲ 전략적 글로벌 경제협력 ▲ 적극적 국부창출 ▲ 재정·세
바다이야기합법 제·공공 혁신 등을 꼽았다.
거시경제 운영에 대해 "적극적 재정 정책과 소비·투자·수출 부문별 대책으로 '1.8%+α'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외환 및 부동산 시장도 상시 점검체계로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구 부총리는 잠재성장률 반등을 위해 "피지컬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AI 대전환'을 본격 추진하고 초혁신
골드몽릴게임 경제 프로젝트를 가시화해 전략적 산업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재계의 '금산분리' 완화 요구에는 "지주회사 규제 특례를 마련하고 기업규모별 규제 및 경제 형법을 합리화하겠다"고 보고했다.
대미 투자와 관련, "전략적 글로벌 경제협력을 하겠다"며 "한미 전략투자 공사와 기금을 설립하고 상업적으로 합리적인 투자사업이 선정
손오공릴게임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규모 수출과 수주 지원을 위한 '전략수출금융기금' 조성 방안도 보고했다.
구 부총리는 '국부 창출'도 강조하면서 "1천300조원에 이르는 국유 재산을 적극 관리해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 국채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이자 비용을 절감하고 초혁신 조달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한국형 국부펀드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릴게임하는법 재정·세제 분야에는 "예산의 전략적 지원 배분을 강화하고 모든 예산 사업을 원점에서 재점검해 과감한 지출 구조조정을 하겠다"며 "세제는 생산적 부문으로의 자본이동을 유도하고 글로벌 기술경쟁을 뒷받침하겠다"고 설명했다.
업무보고 하는 구윤철 부총리 (세종=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기획재정부(국세청·관세청·조달청)-국가데이터처 업무보고에서 부처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5.12.1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uperdoo82@yna.co.kr
구 부총리는 이후 별도 브리핑에서 "내년 1월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 출범을 계기로 경제정책 추진 방식 자체를 혁신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겠다"며 "먼저 경제정책의 총괄 조정 기능을 한층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장 및 기획예산처 장관과의 '3자 협의체'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형 국부펀드'에 관해선 "한국투자공사(KIC)는 외환보유고 수익을 내기 위해 특별하게 해외 쪽에 달러 베이스로 투자하는 것이어서, 국내 쪽은 아니다"라며 "한국형 국부펀드는 국내든 해외든 수익을 낼 수 있는 상업적 베이스로 운영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구 부총리는 "다양한 형태의 국부를 창출해 후세대에 넘겨주겠다"면서 이런 적극적 국부창출 기능이 재정경제부 조직에도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내년 경제성장전략과 관련해 50개 정도 과제를 준비 중이며 내년 1월 중순께 대통령 주재로 발표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un@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기자 admin@seastorygame.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