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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는 학부모가 방과후학교와 함께 합니다
  글쓴이 : 카빙편…     날짜 : 09-06-30 13:48    

- 학부모가 참여하는 방과후학교『엄마품 멘토링제』도입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은 교육안전망 구축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학부모가 방과후학교 멘토로 참여하는 ‘엄마품 멘토링’을 7월부터 시범운영하기로 하였다.

  ○ 동 사업은 학부모가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초등학교 저학년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보육 및 학습지도를 지원함으로써 멘티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 멘토학부모들은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정기적으로 만나 부모처럼 돌봐주고, 숙제 지도, 독서지도 등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성장을 돕게 될 것이다.

□ 동사업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총 5,294백만원의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을 지원하게 되며, 전국 480팀(시도별30팀) 총 2,400명의 학부모들이 멘토로 활동하여, 7,200명이상의 학생들이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진배경

 ○ 지속적인 돌봄수요 증가로 방과후 초등보육교실과 종일돌봄교실을 이용할 수 없는 학생들의 사교육수요를 대체하고, 학교와 학부모가 협력하는 공동 보육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멘티-멘토 선발

 ○ 참여학생(멘티)은 시ㆍ도교육청별로 자체기준에 따라 본인의 희망을 고려하여 선정하되,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 학생 및 맞벌이가정 자녀를 우선하도록 한다.

 ○ 학부모 멘토는 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며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학부모회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여 학부모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것이다.

  

운영방법

 ○ 멘토팀 운영, 팀당 5명 내외의 학부모로 구성하여 시간을 탄력적으로 활용 가능하게 하며, 멘토 1명당 3~5명의 멘티 학생을 연결하여 효과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멘티들의 필요에 따라 최소 1회 2~4시간, 주 2회 이상 정기적으로 멘토링을 실시하도록 하되,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학부모 멘토들은 엄마와 같이 방과후 시간을 이용한 숙제도우미, 체험학습, 독서지도, 생활상담, 보육 등 부모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학교도서관, 특별교실 등 학교공간 활용, 멘티 학부모와의 협의에 의한 가정방문 등 효과적인 방안 모색해 나갈 것이다.

 ○ 멘토 활동비는 1회당 3~5만원기준으로 지급하되, 예산의 범위내 또는 별도의 예산을 확보하여 야외체험학습 교통비, 간식비 등의 실비를 추가적으로 지원 가능하다.

 ○ 멘토 학부모의 자녀를 함께 멘티 그룹에 참여시켜 많은 학부모가 참여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내자녀도 돌보면서 이웃자녀도 내자식처럼 )

  

기대 효과

 ○ 엄마품 멘토링은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초등 저학년학생들에게 맞춤형 돌봄기능을 제공함으로써

   - 학생에게는 건전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학부모에게는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편안함을, 학부모 멘토들에게는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초등보육기능의 강화를 위해 엄마품 멘토링 사업의 성과분석을 기초로 이를 확대해 나가며, 초등보육교실 및 종일돌봄교실의 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제고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능을 지닌 학부모를 방과후학교 강사로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발표하였다.

<자료문의>☎ 02-2100-6745, 학교선진화과 방과후학교팀장 김숙정, 사무관 정윤경

2009.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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