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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네 수퍼마켓, 달라집니다
  글쓴이 : 카빙편…     날짜 : 09-03-18 21:41    

공동구매, 매장관리 합리화로 경쟁력 제고

최근 경기침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 수퍼마켓이 체인본부 또는 조합을 중심으로 뭉쳐 공동구매, 진열·재고·수발주 등 매장관리 효율화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여 어려운 경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

*체인본부는 개별 수퍼마켓에 상품을 납품하는 도매점 기능이외에 상품개발, 영업방식 표준화, 경영지도 등의 서비스를 수행(체인본부 개념에는 수퍼마켓 점주들이 조직한 수퍼마켓협동조합도 포함됨)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체인본부가 가맹 수퍼마켓에 대해 체계적인 지원(RSS)을 할 수 있도록 지난해 체인본부·가맹점 운영 매뉴얼과 공동브랜드 등을 개발하고, 90개 수퍼마켓에 대한 지도 등의 사업을 시범 추진하여 업계의 좋은 호응을 얻은데 이어 올해에는 사업규모를 확대하여 본격 지원을 실시한다.

* RSS(소매지원시스템): Retail Support System

* 매장지도 전·후의 매출액 증가(08년): 3.1∼15.3%

2009년도 사업내용을 보면

◇가맹점 현장지도 및 공동브랜드 활용

26개 체인본부와 800개 가맹 수퍼마켓을 선정하여 체인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전문가의 현장지도비용(10개월)을 가맹점당 100만원까지 지원하고,

* 경영진단(매장시설 점검, 투자회수율, 손익분기점 분석 등)을 토대로 상품기획, 매장관리 등을 지도

매장의 레이아웃을 개선하거나, 지난해 중기청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공동브랜드를 활용하여 간판 등을 정비하는 400개 가맹점에 대해 80만원 한도 지원 및 매장 지도인력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120명, 38시간)을 실시.

◇유통정보관리시스템 구축

체인본부와 가맹점간 수주, 발주, 재고관리 등 유통정보관리시스템(S/W) 구축을 지원하여 점포주가 시스템(웹사이트)에 손쉽게 접속하여 체인본부와의 정보교환 및 매장관리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

* 체인본부 시스템: 인사, 회계, 영업분석, 고객관리 등

* 점포 시스템: 매장관리, 간이회계, 진열관리, POS프로그램 등

* 물류창고(수·발주, 입출고, 직·배송 등) 및 배송과정 관리

◇점포주 혁신교육

수퍼마켓 점포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혁신마인드 및 과학적·합리적인 경영기법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함.

*민간교육기관, 대학, 업종별 단체 등을 통해 수퍼마켓 점포주에 대한 POS 활용, 성공점포 견학 등 교육 실시(800명)


※유통업이 선진화되어 있는 미국, 일본의 경우 체인본부의 가맹점 지원기능이 발달되어 있음

-일본의 전일식(全日食)은 1962년에 독립 소매점의 경영어려움을 협업을 통해서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체인으로 공동구매 등외 신상품 개발, 점포 운영, 손익관리 등에 대한 소매지원시스템을 강화하여 2006년 현재 1,750여 미니수퍼 가맹점을 둔 대규모 성공체인으로 성장

-미국의 True Value는 1948년 25개 회원이 협업을 위해 설립한 체인으로 통일된 브랜드 및 가입회원에 대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2006년 현재 6,500개 가맹점포를 둔 미국 최대의 잡화 소매 체인으로 성장

중소기업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영세 수퍼마켓이 이웃 고객과의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하고, 체인본부와 조직화를 이루어 자본과 규모가 영세한데서 비롯되는 문제점을 보완한다면 대형마트 등과 공존이 가능한 수준까지 경쟁력이 향상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퍼마켓 지원사업 성과를 토대로, 앞으로 문구점, 안경점 등 조직화가 가능한 업종을 추가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2009.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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