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경기,아50842   발행목적  
 
      로그인 | 회원가입

서비스 전체

[ 카빙창업박람회 ] 가맹본사 신용등급 공개

청와대소식
1president   

   
  문재인 대통령과 모디 총리 정상회담, ‘한-인도 비전성명’채택
  글쓴이 : 발행인     날짜 : 18-07-10 20:24    

문재인 대통령과 모디 총리 정상회담, ‘한-인도 비전성명’채택

- 2030년까지 교역액 500억불 달성

- 신남방정책 기반으로 ‘사람, 상생번영, 평화, 미래를 위한 파트너십’구현키로

 

문재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10일 정상회담에서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인도 협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사람, 상생번영, 평화, 미래를 위한 비전’을 채택했습니다.

 

이 비전성명은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을 통해 양국이 미래를 향한 중요한 동반자임을 확인하면서, 2030년까지 양국 교역액 500억불 달성 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첫째, 사람(People)을 중시하는 양 정상의 공통된 정치철학을 바탕으로, 양국 간 깊은 역사적 유대를 상징하는 허황후 기념공원 사업 추진 등 양 국민이 서로 마음에서부터 가까워지도록 하는 다양한 교류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둘째,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협상의 조기성과 도출에 이어 조속한 타결을 모색하는 한편, 양국 간 방대한 협력 잠재력과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최대한 활용해 무역, 인프라 등 분야에서 상생번영을 이뤄 나가기로 했습니다.

 

셋째, 양국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힘을 합하고, 국방·방산협력, 테러 대응, 외교·안보 분야 정례협의체 활성화 등은 물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도의 풍부한 고급인력과 우리의 기술을 결합해 한-인도 미래비전전략그룹 및 연구혁신협력센터를 설치하고, 과학기술 공동연구 등을 통해 양국이 함께 미래를 준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모디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대통령궁 광장에서 공식환영식이 열렸습니다. 인도 국가원수인 람 나트 코빈드 대통령 내외가 개최한 공식 환영식이었는데요, 모디 총리를 비롯한 인도 측 정부인사들도 참석했습니다.

 

보도방향 : 정치지성 위한 편집 없는 뉴스 원문 통째 보도 ---- 보기 ----- >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후원하기. 위/아래/옆 후원광고를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카빙뉴스 ]
카빙 CABING - 지속적인 행복의 기반을 창조하는 사람들 이야기 --- go --- >

[공약뉴스]
[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 보기 --- >

[이름뉴스]
[ 이름경영하자. 누구나 이름지수 처럼 의사결정한다 ] --- 보기 --- >

 

 

다음은 문 대통령의 공동언론발표문 전문.

 

『나와 우리 대표단을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모디 총리님과 인도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작년 7월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 이후, 1년 만에 모디 총리님과 다시 만났습니다. 그간 SNS를 통해 '세계 요가의 날'을 기념하며 소통을 이어와서 그런지 오랜 친구같이 가깝게 느껴집니다.

 

지난 이틀간 우리는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습니다.

 

간디 기념관에서는 함께 세계 평화를 생각했고, 삼성전자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서는 양국 경제협력 확대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인도와 한국은 수교 후 45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켜왔고

 

2015년 모디 총리님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시켰습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지금 모디 총리께서는 한국과의 협력을 중시하는 '신동방정책'을, 나는 인도를 핵심 협력파트너로 하는 '신남방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 정상회담에서는 지금이야말로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실질화하고,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적기라는데 인식을 같이했습니다.

 

오늘 모디 총리님과 나는 사람, 번영, 평화를 위한 협력을 증진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3P 플러스' 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으며,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첫째, 양국 국민들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상호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혀 나가기로 했습니다. 정상차원의 상호방문부터 정례화할 것입니다.

 

정상간 협의를 보완하고 지원하기 위해 정부 간 고위급 협의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정부 간 교류는 양국 우호 증진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인도 도착비자 발급과 같이 비자 간소화를 통해 국민들이 겪는 불편함을 줄여 나가기로 했습니다. 관광, 청소년, 학술, 교육 등 인적 교류를 확대하고, 다양한 문화 협력 사업도 추진할 것입니다.

 

올해부터 인도 표준교과서에 한국과 관련된 상세한 기술이 최초로 포함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약 1억 명의 인도 학생들이 팔만대장경, 직지심경과 같은 한국의 인쇄술 역사와 경제성장과 민주화, 민주주의의 모범이 된 촛불혁명을 교과서를 통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사실 팔만대장경과 직지심경은 인도로부터 전파된 불교문화가 꽃피운 결실입니다. 모디 총리님과 인도정부에 각별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둘째, 양국의 상호보완적 경제구조와 협력 잠재력을 활용해, 경제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인도 각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모디 총리님의 'Make in India'에 부응하며, 양국 경제협력을 이끌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기업의 대인도 투자 진출이 더욱 활발해져서 양국의 상생번영의 기반이 확충되길 기대합니다. 우리 두 정상은 대기업을 넘어, 양국의 유망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서로 이어주고, 이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실질적인 방안들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스마트시티, 전력, 철도, 도로, 항만, 재생에너지 등 인도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 두 정상은 이러한 협력성과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양국 간 교역을 현재 200억불에서 500억불 수준으로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한편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에 대한 새로운 협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셋째, 한반도와 남아시아,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보다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나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그간 인도가 변함없이 보내준 지지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모디 총리님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해 주셨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와 아세안지역포럼(ARF)과 같은 역내 다자협의체에서의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면한 도전 과제인 4차 산업혁명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인도의 우수한 소프트웨어, ICT 분야의 인력과 우리의 풍부한 경험 및 제조·상용화 기술을 접목시키면, 양국의 국가 경쟁력과 미래 성장동력을 끌어올리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전기차, ICT, 사물인터넷, 항공우주, 바이오 등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서 연구기관 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모디 총리님과 나는 오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과 협의내용을 반영하여 양국 관계의 미래상을 담은 '한-인도 비전성명'을 채택했습니다.

 

구체적인 조치들이 조속히 이루어져, 양국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는 이번 인도 국빈방문으로 양국 간 전략적 협력의 새시대가 열리기를 희망합니다. 양국 정상간 정례협의는 그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2020년 모디 총리님의 방한을 고대하며, 그 때까지 다양한 다자 정상회의와 온라인에서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모디 총리님과 인도 국민들의 따뜻한 우정과 환대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 tweeter
   

제이머센터

뉴스

3 NEWS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국회의원 300명 뉴스

경기 60

서울 49

부산 18

경남 16

인천 13

경북 13

대구 12

충남 11

전남 10

전북 10

충북 8

강원 8

광주 8

대전 7

울산 6

제주 3

세종 1

비례 47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교육감 34명

 

소개 | 광고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통합전 싸이트맵통합전지난 편집판

서비스 시작 2006. 8. 5 | 언론피해 대표상담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 임 카빙 010-5285-7622 | 사업자번호 : 128-39-29964 | 발행인/편집인 : 임재현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