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경기,아50842   발행목적  
 
      로그인 | 회원가입

서비스 전체

[ 카빙창업박람회 ] 가맹본사 신용등급 공개

청와대소식
1president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접견 결과 서면브리핑
  글쓴이 : 발행인     날짜 : 17-10-20 07:36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접견 결과 서면브리핑

2017-10-19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사회정의>, <포용적 성장>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 우선순위, OECD 우선순위와 매우 흡사"

오늘 앙헬 구리아(Angel Guria) OECD 사무총장이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지난 G20 회의와, 유엔총회 때 만남이 이어 세 번째 만남입니다.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정한 정책 우선순위와 OECD의 우선순위가 너무도 흡사하다"며 우리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가 생산성 증대, 성장, 일자리 창출 등에도 당연히 강조점을 두고 있지만 사회정의, 포용성에도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디지털화가 어떻게 일자리, 그리고 생산성 증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긴 '한국 정부의 디지털화에 대한 OECD의 보고서'를 번역해 선물했습니다.

-----------------------------------------------------------------------------------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접견 결과 서면브리핑>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3시30분부터 30분 간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전 세계적인 도전과제가 되고 있는 포용적 성장, 일자리 창출, 디지털화, 고령화 사회 대응 등 주요 국제 경제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고, 좋은 일자리 창출과 고령화 사회 대응, 규제 완화 등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최근 OECD가 작성한 ‘한국 디지털화 보고서(Digitalization : An Enabling Force for the Next Production Revolution in Korea)’를 전달하였으며, 문 대통령은 동 보고서가 한국이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비교우위를 유지하고, 지속적 성장 동력을 개발해 나가는 데 좋은 제언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구리아 사무총장은 작년 OECD 가입 20주년을 맞은 한국이 다양한 정책 및 규범 설정을 주도하는 등 OECD의 신뢰할 만한 파트너로 부상하였다고 평가하였고, 문 대통령은 3선을 연임하고 있는 구리아 사무총장이 OECD와 G20 등 주요 국제협의체 및 비회원국가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정책 네트워크로서의 OECD 역할 증진을 위해 기여해 오고 있는 점을 평가 했습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중점 추진하고 있는 한국의 다양한 정책의 우선과제들은 OECD가 추구하는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보다 나은 정책’의 핵심 이니셔티브들과 그 방향이 일치한바, 향후 한국과 OECD간 협력의 여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포용성 달성 및 양극화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과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의 혜택이 편향적으로 집중되어 사회 양극화를 악화시킨 요인 중 하나라고 보는바, 동 문제 해결에 있어 OECD와의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문 대통령과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데 공감하였습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국과 멕시코(사무총장 국적)가 OECD 회원국 중 최장의 노동시간을 가진 국가라는 불명예를 지니고 있으며, 생산성 또한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동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하였고,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공감을 표시하고, 한국 정부가 노동시간 축소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언급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노동 접근성의 불일치(mismatch)로 인해 발생하는 청년 취업난, 중소기업 구인난의 문제가 있으며, 우리 정부가 동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국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지적하면서,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실업인력을 새로운 분야에 진출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바, 이와 관련 직업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이 OECD 동남아지역프로그램에서의 역할을 보다 확대하여 OECD와 동남아국가 간 가교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하면서 “한국과 OECD간 협력관계를 더욱 강력하게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도방향 : 정치지성 위한 편집 없는 뉴스 원문 통째 보도 ---- 보기 ----- >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후원하기. 위/아래/옆 후원광고를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카빙뉴스 ]
카빙 CABING - 지속적인 행복의 기반을 창조하는 사람들 이야기 --- go --- >

------------------------------------------------------

[공약뉴스]
[ 투표하고 감시하면 정치바뀐다 ] --- 보기 --- > 

------------------------------------------------------

[이름뉴스]
[ 이름경영하자. 누구나 이름지수 처럼 의사결정한다. 이름지수는 인생의 좌우명 ] --- 보기 --- >


facebook tweeter
   

제이머센터

뉴스

3 NEWS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국회의원 300명 뉴스

경기 60

서울 49

부산 18

경남 16

인천 13

경북 13

대구 12

충남 11

전남 10

전북 10

충북 8

강원 8

광주 8

대전 7

울산 6

제주 3

세종 1

비례 47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교육감 34명

 

소개 | 광고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통합전 싸이트맵통합전지난 편집판

서비스 시작 2006. 8. 5 | 언론피해 대표상담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 임 카빙 010-5285-7622 | 사업자번호 : 128-39-29964 | 발행인/편집인 : 임재현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